뷰페이지

시진핑, 文에 “비핵화 적극 지지…한국 백신 접종 중요 역할 하길”

시진핑, 文에 “비핵화 적극 지지…한국 백신 접종 중요 역할 하길”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1-27 11:41
업데이트 2021-01-27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 “文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 지지”
文 “한중일 조속 개최 두 나라 노력 희망”
시 “韓, 중한일 정상회의 개최 지지…조속 추진”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새해 첫 정상통화를 약 40분간 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새해 첫 정상통화를 약 40분간 했다.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7일 문재인 대통령에 “공동이익에 부합하는 비핵화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날 시 주석이 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비핵화의 실현은 (한중) 공동의 이익에 부합한다”면서 “중국은 문 대통령을 높이 평가하며 (비핵화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통화에서 “한중일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두 나라가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했고, 시 주석도 “중국은 한국의 중한일 정상회의 개최를 지지하며 한국과 협력을 강화해 조속한 개최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양정상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과 관련해서는 양국의 방역협력이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한국이 다음달 백신을 접종하는 것으로 안다. 백신 접종이 글로벌 방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면서 “문 대통령의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제약회사 시노백의 코로나19 백신인 코로나백에 대해 인도네시아, 브라질,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등이 긴급사용 승인을 한 가운데 예방효과와 안전성을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시노백 바이오텍이 만든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후보물질 포장 용기가 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서비스 분야 거래를 위한 중국 국제박람회(CIFTIS) 부스에 전시돼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시노백 바이오텍이 만든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후보물질 포장 용기가 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서비스 분야 거래를 위한 중국 국제박람회(CIFTIS) 부스에 전시돼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중국 시노백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중국 시노백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중국의 한 의료진이 5일 제약사 시노백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담긴 주사기를 확인하고 있다. 2021.1.6
EPA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