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총리 “오늘 확진 500명대…광주 IM선교회 대규모 집단감염”

정총리 “오늘 확진 500명대…광주 IM선교회 대규모 집단감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1-27 09:41
업데이트 2021-01-27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丁 “관련 지역 전국에, 안심할 수 없다”
“정부, 28일 백신접종 계획 발표”
丁 “코로나에도 우리 경제 위축 안돼”

“팬데믹에도 강한 우리 경제 저력”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1.1.27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확진자 109명 발생’ 광주 광산구 한 TCS국제학교
‘확진자 109명 발생’ 광주 광산구 한 TCS국제학교 27일 오전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재 TCS국제학교 관련 확진자 109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사진은 해당 TCS국제학교의 모습.2021.1.27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가 다시 500명을 넘었다. 특히 광주의 IM 선교회 소속 비인가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확인됐다”면서 “방역당국과 지방자치단체는 관련 시설을 빠짐없이 파악해서 추가 확산 차단에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전국 각 지역에서 일사분란하게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백신 예방접종계획은 내일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광주 G-TCS국제학교, IM선교회 조직
122명 학생·교직원 합숙…100명 확진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관건은 속도다. 관련 시설이 전국 여러 곳에 있는 만큼, 다른 지역도 안심할 수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집단 감염이 발생한 G-TCS국제학교는 IM선교회 관련 조직으로 선교사 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비인가 교육시설이다. 이곳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온 학생과 교직원 122명이 합숙 교육을 받아왔다. 학생과 교직원 122명 중 66명이 타지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광주시는 전날부터 광산구에 위치한 G-TCS국제학교와 관련해 135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진행한 결과 최소 100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정 총리는 “전날 정부는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코로나19 백신의 성공적 접종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전 국민 백신 접종이 차질없이 이뤄지려면 의료기관과 의료인력의 참여와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며 방역당국에 의료계와 긴밀한 소통·협력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백신 접종 준비와 관련, “모든 지자체가 예방접종추진단 구성을 완료했고, 전국 곳곳에서 백신 접종센터 후보지를 놓고 선정작업이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8일 오후 2시 백신 예방접종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통제 허술한 광주TCS국제학교, 확진자 외출 시도
통제 허술한 광주TCS국제학교, 확진자 외출 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광주 광산구 운남동 광주 TCS 국제학교에서 27일 오전 격리 대상자인 시설 관계자가 건물 밖으로 나왔다가 다시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 관계자는 자신이 확진자임을 밝히며 “주차된 자동차를 다른 장소로 이동하려고 나왔다”고 주변에 있던 기자들에게 말했다. 당시 현장에는 시설을 통제하는 방역 당국 관계자나 경찰이 배치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2021.1.27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외부 격리시설로 옮겨지는 광주TCS국제학교 음성 판정 합숙생들
외부 격리시설로 옮겨지는 광주TCS국제학교 음성 판정 합숙생들 27일 오전 광주 광산구 운남동 광주TCS국제학교에서 방역당국 관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합숙생을 격리 시설로 이송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학생과 교사 등 다수가 합숙한 이곳에서 100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고 밝혔다. 2021.1.27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두번째)가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1.1.27 연합뉴스
丁 “작년 경제성장률 -1.0%,
예상치 뛰어넘어… 저력 보여준 성과”

정 총리는 전날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도 언급했다. 정 총리는 “지난해 4분기 성장률은 1.1%를 기록해 2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세를 유지했다. 코로나19 3차 유행 속에서도 우리 경제는 위축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간 성장률은 –1.0%로 나타났다. 당초 국내외의 전망치와 시장의 기대치보다 예상을 뛰어넘는 성적”이라면서 “특히 어젯밤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주요 선진국의 2020년 성장률 전망치가 –3%에서 –11%까지인 점과 비교하면, 세계적 팬데믹 상황에서도 위기에 강한 한국경제의 저력을 보여준 성과”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소비가 극심한 부진을 보였음에도 수출과 투자, 정부의 포용적 재정정책이 그 충격을 완화한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수출 전선을 비롯해 국내외에서 사력을 다해 뛰어주신 기업과 모든 경제주체에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했다.

그는 다만 지난해 민간소비가 크게 위축됐다면서 확실한 경제 반등을 이뤄내도록 코로나19 상황을 안정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확진자 109명 발생’…출입 통제된 광주 TCS국제학교
‘확진자 109명 발생’…출입 통제된 광주 TCS국제학교 27일 오전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재 TCS국제학교 앞에 출입을 통제하는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광주시에 따르면 해당 TCS국제학교와 관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사이 109명이 발생했다. 광주에서는 첫 세자리 수 확진이다.2021.1.27 뉴스1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1.1.27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