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키우던 반려동물 어디갔나요? 박은석 강아지 파양 논란 [김유민의 노견일기]

키우던 반려동물 어디갔나요? 박은석 강아지 파양 논란 [김유민의 노견일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1-27 02:51
업데이트 2021-01-28 09: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드라마 ‘펜트하우스’ 로건리 배우 박은석
예능 ‘나 혼자 산다’ 출연 이후 제보 계속
대학동기 “가방 바꾸듯이 동물을 바꿨다”
소속사 “지인이 키우고 있다” 파양 인정

강아지 파양 논란 불거진 배우 박은석과 함께 하고 있는 3개월 된 골든리트리버 몰리
강아지 파양 논란 불거진 배우 박은석과 함께 하고 있는 3개월 된 골든리트리버 몰리
배우 박은석과 현재 함께 살고 있는 스핑크스 고양이 모해, 모하니
배우 박은석과 현재 함께 살고 있는 스핑크스 고양이 모해, 모하니
드라마 ‘펜트하우스’ 로건 리 역할로 인기를 얻은 배우 박은석이 키우던 반려동물을 연달아 파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은석은 최근 예능 ‘나 혼자 산다’에서 3개월 된 리트리버 몰리와 스핑크스 고양이 모해, 모하니를 공개했다. 몰리 이름으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몰리, 모해, 모하니의 사진을 올렸고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방송 이후 박은석이 키우던 반려동물이 여러 마리였고, 현재는 박은석의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근황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제보가 쏟아졌다. 박은석의 서울예대 동기라고 밝힌 A씨는 “여자친구가 마음에 안 들어해서 비글을 작은 개로 바꾸었다며 무심히 말하던 동창이 1인 가구 프로그램(‘나 혼자 산다’)에 고양이 두 마리와 3개월 된 강아지 키우고 있다며 나오니까 진짜..”라는 글을 남겼다.

A씨는 “그 작은 개는 어쩌고...”라면서 “일이야 본인이 노력한 거니까 결과에 대한 보상이지만 동물 사랑하는 퍼포먼스는 진짜 안했으면 좋겠다. 동물을 물건 취급하거나 이미지 관리용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진짜 싫다”고 지적했다.

박은석이 연극배우로 활동하던 시절부터 그를 지켜본 팬들조차 의문스럽다는 반응이었다. 한 팬은 “반지하에 함께 살던 고양이 두 마리는 어디로 간 건지 모르겠다. 2016년 토이푸들 로지도 키웠고, 2011년도에는 이사벨라라는 샤페이 종도 키웠다. 대형견 데이지도 있었다. 고슴도치도 있었다. 1~2년씩 키우다가 파양을 반복한 것처럼 보여 무섭다”며 과거 박은석이 올린 사진들 속 반려동물의 모습을 공개했다.
박은석이 현재는 키우지 않는 반려동물들.
박은석이 현재는 키우지 않는 반려동물들.
박은석이 현재는 키우지 않는 반려동물들.
박은석이 현재는 키우지 않는 반려동물들.
반려동물의 평균 수명은 15년이다. 질병이나 사고로 일찍 떠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박은석이 반지하에서 혼자 키웠다기에는 반려동물의 수가 지나치게 많고, 모두 품종견, 품종묘란 사실은 지워지지 않는다.

‘나 혼자 산다’에서 박은석은 몰리를 키우게 된 계기를 ‘양평의 전원주택에 있을 동안 무서워서’라고 답했다. 반려동물을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지 충분한 고민을 한 답변이라고 보기 힘들다. 대형견인 몰리는 사람의 손길이 많이 필요하다. 전원주택에서 더 이상 살지 않게 되거나 활동이 바빠졌을 때, 본인의 취미활동인 사이클을 타기 위해 긴 시간 집을 비울 때를 고려해보았는지 묻고 싶다.

박은석의 소속사는 보도 이후 “내용을 확인해 본 결과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 현재 지인이 잘 키우고 있다”라고만 전했다. 그러나 이 해명은 잘못됐다. 키우던 반려동물을 끝까지 키우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 파양이다.

박은석이 키웠던 고양이를 입양하려 했었다는 사람은 “유명해지기 전 이분이 분양하겠다는 고양이를 데려오려다 접종도 제대로 하지 않아 분양을 포기한 적 있다. 키우던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 적고 태도가 냉랭했다. 동물을 대하는 자상함을 잘 느끼지 못해서 아쉬웠다. 무명 때 바빠서 애들 분양 다 보낸다더니 지금은 더 바쁠텐데 고양이 두 마리에 강아지까지...지금의 반려동물들 끝까지 잘 케어해주시길 바란다”는 댓글을 남겼다.

품종견, 품종묘와 짧은 시간 함께 하고 또 다시 새로운 동물을 키우는 것. 유기동물 문제가 심각한 한국 사회에 가장 흔한, 잘못된 행동이다. 동물은 장난감이 아니다. 반려동물을 키울 자격이 있는지 물을 수 밖에 없다. 박은석의 구체적인 해명과 재발 방지 약속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김유민의 노견일기 - 늙고 아픈 동물이 버림받지 않기를
김유민의 노견일기 - 늙고 아픈 동물이 버림받지 않기를 http://blog.naver.com/y_mint 인스타 olddogdiary 페이스북 olddogfamily
한국에서는 해마다 약 8만 2000마리의 유기동물이 생겨납니다. “한 국가의 위대함과 도덕적 진보는 그 나라의 동물들이 받는 대우로 짐작할 수 있다”는 간디의 말이 틀리지 않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법과 제도, 시민의식과 양심 어느 하나 빠짐없이 절실하게 필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생명이, 그것이 비록 나약하고 말 못하는 동물이라 할지라도 주어진 삶을 온전히 살다 갈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노견일기를 씁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은 슬픔을 표현하는 것조차 어렵고, 그래서 외로울 때가 많습니다. 세상의 모든 슬픔을 유난이라고는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에게 반려동물과 함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반려인들의 사진과 사연,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동물의 이야기들은 y_mint@naver.com 로 보내주세요. 진심으로 쓰겠습니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