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루나가 소통에 어려움이…” 흥국생명 뜻밖의 변수

“브루나가 소통에 어려움이…” 흥국생명 뜻밖의 변수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1-26 18:33
업데이트 2021-01-26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루나. 흥국생명 제공
브루나. 흥국생명 제공
여자 프로배구 흥국생명이 새 외국인 브루나 모라이스의 코로나19 양성 판정의 난관을 극복하고도 또 다른 문제를 만났다.

브루나는 지난 8일 입국 후 9일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여 격리시설에 머물다가 최종 음성 판정 후 지난 20일 퇴소했다. 브루나는 최근 팀 훈련에 합류해 호흡을 맞추며 V리그 데뷔를 준비해왔다. 주전들의 체력 부담이 큰 흥국생명으로서도 기대하는 소식이었다.

브루나는 26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리는 GS칼텍스전에 출전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박미희 감독은 “아직 준비돼 있지 않다”고 했다. 이유가 있었다. 바로 브라질 출신의 브루나가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겪은 것.

박 감독은 “배구할 때 영어가 많은데 (브루나가) 똑같이 쓰는 언어가 없는 것 같다”면서 “언어도 다르고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아직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브루나를 위해 흥국생명은 브라질어(포르투갈어)가 되는 구단 통역을 이달 초 새로 뽑았다. 그럼에도 영어를 전혀 모르는 브루나가 기본 용어가 소통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구단 관계자는 “루시아의 경우 영어권에서 와서 김연경이 영어로 직접 소통하기도 하고 선수들도 짧은 영어를 통해 소통이 됐다”면서 “브루나는 그게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흥국생명은 통역을 통해 브루나의 적응을 돕고 있다. 그러나 아직 팀 훈련에 100% 함께 하지 못하는 만큼 흥국생명으로서는 예상치 못한 난관을 또 넘어야 하는 입장에 놓이게 됐다.

인천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