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정의당 “성희롱 구체적 행위·음주 여부 비공개…본질 흐려”

[속보] 정의당 “성희롱 구체적 행위·음주 여부 비공개…본질 흐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1-26 08:22
업데이트 2021-01-26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진보정치 2세대의 대표주자로 주목받았던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5일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직위해제됐다. 장 의원은 피해 사실을 지난 18일 당 젠더인권본부에 알렸고 일주일간 비공개 조사 끝에 당은 김 전 대표의 직위해제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2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는 김 전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진보정치 2세대의 대표주자로 주목받았던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5일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직위해제됐다. 장 의원은 피해 사실을 지난 18일 당 젠더인권본부에 알렸고 일주일간 비공개 조사 끝에 당은 김 전 대표의 직위해제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2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는 김 전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배복주 정의당 부대표(당 젠더인권본부장)가 26일 김종철 전 대표의 동료 국회의원 성추행 사건과 관련, 구체적 피해 사실과 음주 여부 등을 밝히지 않은 배경에 대해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고 사건의 본질을 흐리게 한다”고 밝혔다.

배 부대표는 이날 ‘정의당 당원분들께’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지난주 내내 사건 조사와 피해자·가해자 면담을 했고 당원분들께 제가 받은 질문에 대해 답변을 작성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배 부대표는 피해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리지 않은 것에 대해 “가해자가 명백히 인정했다. 구체적 행위를 밝히지 않는 것은 행위 경중을 따지며 ‘그 정도야’·‘그 정도로 뭘 그래’라며 성추행에 대한 판단을 개인이 가진 통념에 기반해서 해버린다”고 설명했다.

음주 여부에 대해서는 “성추행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판단하는데 고려되는 요소가 아니다”라면서 “피해자가 술을 마셨으면 왜 술자리에 갔냐고 추궁하고 술을 안마셨으면 왜 맨정신에 당하냐고 한다. 가해자가 술을 마셨으면 술김에 실수라고 가해 행위를 축소시키고 술을 안 마셨으면 피해자를 좋아해서 그런 거 아니냐고 가해자를 옹호한다. 그러니 음주는 이 사건과 상관이 없다”고 했다.

회의 내용 비공개에 대해서는 “성폭력 사건에서 늘 발생하는 2차피해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배 부대표는 김 전 대표 징계에 대해 “당대표라는 점이 충분히 고려돼 양정이 결정될 것이란 점은 생각해볼 수 있겠다. 중앙당기위원회는 독립적 기구로 대표단이 관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