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깜짝 매각에 허탈한 SK… 감독도 KBO도 “뉴스 보고 알았다”

깜짝 매각에 허탈한 SK… 감독도 KBO도 “뉴스 보고 알았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1-25 21:16
업데이트 2021-01-26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혼란에 빠진 구단… 야구계 충격

베어스·히어로즈와 달리 매각 거론 안 돼
김원형 감독 “구단에선 아무 설명 없었다”
외부서는 “인기 스포츠라도 적자 땐 매각
다른 종목도 수익구조 개선 안 하면 위험”

SK와이번스 제공
SK와이번스 제공
프로야구 SK 와이번스가 신세계그룹에 인수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SK 구단 내부는 혼란에 빠진 분위기다.

신세계그룹은 25일 “SK 와이번스의 최대 주주인 SK텔레콤과 프로야구를 비롯한 한국 스포츠 발전 방향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자세한 내용은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상세히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이 야구단을 인수하면 최대 주주는 이마트가 될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구단 매각과 관련해 SK텔레콤에서 전담하고 있어 공유받은 내용이 없다”며 “구단 측에선 반응을 내놓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오늘 반차를 내고 개인 업무를 보러 왔는데 매각 사실을 뒤늦게 기사를 통해 알았다”며 허탈해했다. 누구도 모른 채 진행된 갑작스러운 소식에 구단 직원들은 집단 멘붕(멘탈 붕괴)에 빠졌다는 후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SK는 그룹 차원에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야구단 투자 및 운영의 모범으로 꼽혔고 구단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진 두산 베어스, 키움 히어로즈와 달리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SK는 지난해 시즌 도중 민경삼 전 단장을 신임 대표로 임명했고 최근 류선규 신임 단장, 김원형 신임 감독을 선임하는 등 활발한 행보를 펼치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자유계약선수(FA)로 풀린 최주환을 4년 최대 42억원에 영입하며 공격적으로 전력보강을 완료했다.

이런 상황에서 갑작스런 구단 매각 소식에 김 감독도 “구체적으로 들은 게 없다”면서 “구단에서도 이렇다 할 설명이 없다”고 당황스러워했다. 김 감독은 “최근까지 스프링캠프 명단 작성 등을 놓고 평소와 다름 없이 구단과 의견을 나눴다”면서 “내일 구장에 나가 상황을 확인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외부에서도 당황스러워하는 눈치다. 허구연 MBC 해설위원은 “깜짝 놀랄 뉴스고 의미가 상당히 다각적이고 크다”고 반응했다. 허 위원은 “야구단 운영에 적자만 나고 희망이 없으면 기업 입장에서도 흥미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최고 인기 스포츠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는데 수익 구조를 제도적으로 개선하지 않으면 다른 종목도 상당히 위험할 것”이라고 했다.

류대환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총장은 “우리도 뉴스를 보고 알았다”면서 “아직 입장을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류 사무총장은 “규정상으로 두 구단이 합의가 되면 양도양수 신청서를 총재한테 내고 이사회를 통해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면서 “우리는 그 절차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1-26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