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말 장사 망친 파티룸 업주들 “영업금지 조치 풀어달라”

연말 장사 망친 파티룸 업주들 “영업금지 조치 풀어달라”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01-22 14:21
업데이트 2021-01-22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공간대여협회 입장문 발표

거리두기 수칙이 완화된 이후에도 유흥업소 영업이 금지되자 1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부산 사상구유흥업소 업주들이 반발하고 있다. 2021.1.18 연합뉴스
거리두기 수칙이 완화된 이후에도 유흥업소 영업이 금지되자 1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부산 사상구유흥업소 업주들이 반발하고 있다. 2021.1.18 연합뉴스
코로나19 3차 대유행 이후 시행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두 달 가까이 이어지면서 소상공인 다수가 생존의 갈림길에 선 가운데 파티룸 업주들이 영업금지 조치를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전국공간대여협회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정부는 무책임한 집합금지와 영업 제한을 멈추고 자영업자들의 현실에 맞는 방역 지침을 새로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방역당국은 지난 17일부터 헬스장, 학원, 노래연습장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을 일부 허용했지만 클럽, 단란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5종과 홀덤펍, 파티룸의 집합금지 조치는 풀지 않았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지난 16일 브리핑에서 “유흥시설 등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부터 집합금지 조치가 적용되는 시설”이라며 “불특정 다수가 밀접한 접촉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현재의 집합금지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홍대 거리 다시 ‘썰렁’
홍대 거리 다시 ‘썰렁’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닷새째 300명대를 이어 가면서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4일 0시부터 2단계로 올린다고 발표한 22일 서울 마포구 홍대 거리가 일요일임에도 한산하다. 2단계 격상으로 유흥시설은 집합 금지되며 카페는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뉴스1
이에 대해 협회는 파티룸은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크지 않은 곳이라고 주장했다. 불특정 다수가 즉석에서 모이는 다중집합시설이 아니라 사전에 예약한 지인들이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이라는 것이다.

협회는 “서로 연락처가 있는 지인들끼리 모이기 때문에 감염이 발생하더라도 역학조사가 수월하다”며 “오히려 방역에 적합한 영업 형태이고 이 때문에 안전한 공간을 원하는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티룸은 사교적 모임 외에도 촬영 스튜디오, 스터디룸, 세미나실 등 다양한 용도로 분류돼 있어 영업시간이나 인원을 통제하는 방역조치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게 업주들의 주장이다.
이미지 확대
시장 면담 요구하며 시청 난입
시장 면담 요구하며 시청 난입 유흥주점 관계자들이 20일 대전시청 앞에서 집합금지 해제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시장과 면담을 요구하며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2021.1.20/뉴스1
협회는 방역조치에 따른 공간대여업계의 피해 규모가 심각하다고 토로했다. 파티룸의 하루 매출은 고객 한 팀에 의존하는데 방역당국이 연말 모임 자제와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을 시행하면서 연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연말 매출이 대부분 증발됐다는 것이다.

이들은 “K방역은 자영업자들의 고혈과 다름 없다”며 “영업금지 지침에도 벌금을 무릅쓰고 영업을 감행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극단적 상황에 내몰린 업주들의 처지를 간과해선 안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