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 총리, 기재부 향해 또 경고장 “이 나라가 기재부 나라냐”

정 총리, 기재부 향해 또 경고장 “이 나라가 기재부 나라냐”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1-21 14:12
업데이트 2021-01-21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 총리, 자영업 손실보상제 법적 제도개선 공개 지시
김 차관 “법제화한 나라 찾기 어렵다” 발언에,
“이 나라가 기재부의 나라냐” 목소리 높이기도
김 차관 “그런 뜻 아니었다” 해명
이미지 확대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1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자영업 손실보상제에 난색을 표한 기획재정부를 향해 또 한 번 경고장을 던졌다.

21일 정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기재부를 향해 자영업 손실보상제에 대한 법적 제도개선을 공개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공감대를 이뤘다며 직접 의지를 밝힌 자영업 손실보상제에 기재부가 부정적 기류를 보이자 직접 제동을 건 것이다.

앞서 전날 손실보상제 법제화 방침에 대해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이 “법제화한 나라는 찾기 어렵다”며 우회적 반대 의사를 밝히자, 이에 대해 정 총리는 격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정 총리는 김 차관의 발언을 보고 받고 “이 나라가 기재부의 나라냐?”고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정 총리는 연합뉴스TV에 출연해 “개혁 과정엔 항상 반대 세력, 저항 세력이 있지만 결국 사필귀정”이라며 김 차관을 겨냥한 듯 질타했다.

총리실의 한 관계자는 “총리가 이번에 기재부에 강력 경고한 것은 대통령과 공감대를 이룬 정책에 기재부가 반대 표명을 한 것이 공직사회의 ‘레임덕’ 조짐일 수 있어 이를 사전 차단하려는 측면도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용범 차관
발언하는 김용범 차관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인구정책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20
기획재정부 제공
한편, 이날 정 총리 옆에 앉았던 김 차관은 회의가 끝난 뒤 정 총리에게 다가가 “그런 뜻이 아니었다”며 연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김 차관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손실 보상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상세히 검토해 국회 논의 과정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저희가 반대하고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 사례를 1차로 조사한 내용을 소개한 것인데, 그렇게 (반대하는 것으로) 비쳤다”고 해명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미 지난 19일 기재부 등에 손실보상제 법제화 준비를 지시했다. 당시 기재부는 별다른 이견을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