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Z세대 취향 저격” 17살 올리비아 로드리고, 빌보드 ‘핫100’ 정상

“Z세대 취향 저격” 17살 올리비아 로드리고, 빌보드 ‘핫100’ 정상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1-20 15:48
업데이트 2021-01-20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뷔곡으로 싱글 차트 1위 깜짝 진입
스트리밍도 최고 기록…SNS 챌린지도
“현실적인 가사로 십대들에게 인기”

데뷔곡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배우 겸 가수 올리비아 로드리고. 유니버설뮤직 제공
데뷔곡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배우 겸 가수 올리비아 로드리고. 유니버설뮤직 제공
2003년생 신인 싱어송라이터 올리비아 로드리고가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정상에 깜짝 데뷔했다.

빌보드는 19일(현지시간) 로드리고의 데뷔곡 ‘드라이버 라이센스’(Drivers License)가 이번주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1위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나온 ‘드라이버 라이센스’는 발매 첫 주 미국에서 7610만회 스트리밍돼 지난해 카디 비와 메건 더 스탤리언의 ‘WAP’(9300만회)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운로드는 3만 8000건, 라디오에서는 810만명에게 노출됐다.

10대 신예의 데뷔곡이 핫 100에 1위로 바로 진입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빌보드는 “역대 핫 100에 1위로 진입한 48곡 가운데 대부분은 기존에 입지를 구축한 아티스트의 곡이었다”고 밝혔다. 이 곡은 세계 최대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도 한 주간 최고 스트리밍 기록을 세우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15세 때부터 아역 배우로 활동한 로드리고는 2019년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하이 스쿨 뮤지컬’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렸다.

‘드라이버 라이센스’는 지난해 말 미국 ‘게펜 레코드’와 정식 계약 후 처음 발매한 싱글이다. 갓 면허를 딴 여자가 교외에서 운전하다 문득 헤어진 연인이 떠올라 그를 그리워하는 내용을 담은 팝 발라드로 현실적인 가사로 ‘Z세대’에게 인기를 끌며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커버 챌린지도 벌어졌다. 빌보드는 “이 곡은 피아노, 박수, 그리고 강렬한 특수성으로 십대들의 가슴앓이에 접근한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로드리고는 데뷔곡 발매 엿새 뒤 빌보드와의 통화에서 “내가 존경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노래를 좋아한다고 표현해줘서 정말 비현실적으로 느껴진다. 그렇지만 난 여전히 방에서 통계학 숙제를 하는 17살”이라고 말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