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란히 말고 앞뒤로 더 가까이…어린이 공연장의 ‘퐁퐁당’

나란히 말고 앞뒤로 더 가까이…어린이 공연장의 ‘퐁퐁당’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1-20 14:17
업데이트 2021-01-20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호자와 앞뒤 다른 열로 좌석 조정 운영
“어린이 시야 확보하고 보호자 확인 가능”

이미지 확대
지난 16~17일 서울 대학로예술극장에서 공연한 ‘네네네’.  문화공작소 상상마루 제공
지난 16~17일 서울 대학로예술극장에서 공연한 ‘네네네’.
문화공작소 상상마루 제공
지난 6일부터 서울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2021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에선 아동극 9편이 어린이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작품마다 이틀씩 공연하며 그 중 하루는 온라인 동시 상영도 하고 있지만, 20일까지 선보인 다섯 작품 모두 전석 매진될 만큼 많은 가족 관객들이 극장을 찾았다.

그런데 두 칸 띄어 앉기가 의무화된 공연장에서 아이와의 거리가 멀어진 것이 보호자들의 고민이 됐다. 3세 이상 관람할 수 있는 한 시간이 채 안 되는 공연이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한 칸에서 두 칸은 너무 차이가 컸다.

축제를 여는 아시테지코리아은 두 자리 띄어 앉기를 지키는 대신 보호자와 아이의 자리를 같은 열이 아닌 앞뒤 열로 조정하고 있다. 티켓예매처를 통해 직접 자리를 지정하는 관객들을 제외하고 아시테지 사무국이나 현장 예매, 초대권 등으로 공연을 보러 오는 관객들에게는 조정된 좌석을 배치하고 있다. 좌석의 줄은 달라지지만 거리는 두 칸을 옆으로 띄어 앉은 것보다 가깝다.

공연 당일 극장 직원들은 아이가 앞줄에 앉고 뒷줄에 보호자가 앉도록 안내한다. 가족 세 명이 온 경우 부모 중 한 사람은 아이와 같은 열에, 나머지 한 사람은 뒷줄에 앉는다. 아시테지코리아 관계자는 “아이의 시야가 방해되지 않으면서 보호자가 아이를 지켜볼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6~17일 선보인 넌버벌 퍼포먼스 공연 ‘네네네’의 경우 직관과 상상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형태와 소리를 탐험하며 다양한 신체표현을 접할 수 있는 공연이었다. 당초 배우들의 퍼포먼스가 무대에서 펼쳐진 뒤 아이들도 직접 무대에 올라 함게 신체활동을 하는 시간이 주어지지만 코로나19로 아이들의 체험 순서는 갖지 못했다. 따뜻한 표정으로 공연을 이어가던 무대 위 배우들은 객석에 “여러분과 무대에서 함께하지 못해 정말 아쉬워요”라면서 “우리 다음엔 좀 더 가까이서 만나요”라고 인사했다. 객석의 어린이들은 마스크 위로 눈웃음과 함께 손인사로 화답했다. 아시테지 겨울축제는 24일까지 이어진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