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극동대, 전공 맞춤형 교수법 매트릭스 ‘K-택사노미’ 개발·운영으로 강의 만족도 제고

극동대, 전공 맞춤형 교수법 매트릭스 ‘K-택사노미’ 개발·운영으로 강의 만족도 제고

김태이 기자
입력 2021-01-20 11:57
업데이트 2021-01-20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공 교육과정에 필요한 교수법 지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사례로 실효성 확인

극동대학교(총장 류기일)가 ‘K-Taxonomy(이하 K-택사노미)’의 개발 및 운영이 강의 만족도 향상의 측면에서 실효성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K-택사노미는 전공 과정 심화에 따른 맞춤형 교수법 지원을 위해 도입된 교수법 분류 체계다. 교원들이 각 전문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고 있음에도, 적절한 교수·학습법의 부재로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 진행 시 고충을 겪고 있다는 점에 착안되어 적용한 분류법이다.

이는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인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법에 기초하여 총 6개로 구분된 학습 목표에 따라 교수들이 전공 강좌에 맞는 교수법을 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시킨 매트릭스다.

학생들은 이론 중심의 기초 수업부터 시작하여 학년 진급에 따라 실험, 실습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이때 교수들은 K-택사노미에 기반해 담당 강좌를 6가지 학습 목표(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조)로 분류된 매트릭스에 따라 맞춤형 교수법을 도입해 수업을 전개한다.

교원들은 강좌의 단계별 특성에 맞는 교수법을 지원받아 교수법 고안에 부담을 덜 수 있고, 수업 내용의 개발과 개선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업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전문화되고 체계화된 교수·학습법으로 학습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다.

대학 측에 따르면, 실제로 K-택사노미를 도입해 운영 중인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는 시행 전 대비 강의 전달 방식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유미선 교수(극동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장)는 지난 2학기 K-택사노미에 기반하여 학과 차원에서 저학년을 대상으로 이론과 관련된 지식의 기억과 이해를 촉진하는 교수법을 택해 수업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모든 수업이 온라인 비대면으로 전환된 가운데, K-택사노미에 기반하여 개발한 시각화 자료를 화면 공유를 통해 제공하여 학생들의 기억과 이해를 돕는 교수법 시행이 가능했다. 고학년은 학생들의 차별화된 문화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목표로 프로젝트 기반 교수법을 적용해 강좌를 운영했다.

유 교수는 “교육학 전공자가 아닌 이상 학과 교수들이 교수·학습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를 습득할 수 있는 통로는 극히 제한적인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학과 차원에서 전공 맞춤형 교수법을 도입, 교수법 고안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었고 학습 효과 역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둬 점진적인 강의 만족도 향상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극동대는 향후 강의 평가를 기반으로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K-택사노미를 확대 실시하고, 워크숍 등 프로그램을 통한 내용 공유로 참여 학과 전공 교수진들을 지원하고 타 학과의 참여를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간담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교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전공 맞춤형 교수법 체계의 발전과 정착에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