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육군 일병, IS의 뉴욕 9·11센터 공격 돕자는 함정에

美 육군 일병, IS의 뉴욕 9·11센터 공격 돕자는 함정에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1-20 08:41
업데이트 2021-01-20 0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가 미국 뉴욕을 공격할 수 있게 도와주려던 현역 미군 병사가 붙들렸다. 미국 법무부와 뉴욕 남부연방지검, 연방수사국(FBI) 등은 19일(현지시간) IS의 중동 주둔 미군 공격 등을 도우려 한 혐의(테러음모) 등으로 콜 제임스 브리지스(20) 육군 일병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일명 ‘콜 곤살레스’라고 불리던 브리지스 일병은 조지아주 포트스튜어트에 있는 제3보병사단 기갑부대 정찰병이다.

법무부에 따르면 2019년 9월 육군에 입대한 브리지스는 오하이오주 스토우 출신으로 그 해부터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와 그들의 급진 사상을 옹호하는 온라인 선전에 심취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IS에 대한 지지 의사까지 표명한 브리지스는 지난해 10월 온라인을 통해 ‘중동의 IS 전사들과 연락하는 IS 동조자’로 위장한 FBI 비밀요원이 접근하자 “IS를 돕고 싶다”고 밝혔다.

브리지스는 비밀요원을 IS 동조자로 믿고 그에게 9·11 센터를 포함한 뉴욕의 잠재적 공격 타깃에 대한 조언과 미 육군 훈련 매뉴얼, 군사 전술 가이드 등을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에는 IS 전투원이 중동에 주둔하는 미군 병력을 공격해 살해하고, 미군 특수부대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조언했다.

이달에는 자신이 IS 전투원들이 사용하는 깃발 앞에서 포즈를 취한 사진을 FBI 비밀요원에게 보내기도 했다.

존 데머스 법무부 국가안보 담당 차관보는 “브리지스는 IS의 일원이라고 믿었던 사람에게 자신의 동료 병사를 죽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조언과 안내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며 “전우와 나라에 대한 배신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끔찍한 일”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