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금광 지하 520m 열흘째 매몰된 광부 11명 “순대가 먹고 싶네요”

中 금광 지하 520m 열흘째 매몰된 광부 11명 “순대가 먹고 싶네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1-20 08:16
업데이트 2021-01-20 0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대가 먹고 싶네요.”

중국 산둥성 옌타이(煙臺) 근처 치샤(栖霞)시의 금광 지하 520~540m 지점에 매몰돼 있는 11명의 광부들이 가늘고 길다란 시추공을 통해 연결된 전화 통화를 통해 소박하지만 간절한 호소를 전해왔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광부들은 작은 구멍을 통해 내려줄 수 있는 최상의 음식으로 순대를 꼽은 것으로 짐작된다. 지난 10일 폭발 사고로 금광 입구가 막혀 꼼짝없이 갇힌 지 열흘이 됐지만 구조됐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 처음으로 이들의 존재가 확인돼 18일에 처음 시추공을 내려 약품과 영양액, 종이와 연필을 내려줬고,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우리에게 접근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말아달라”고 적은 메모가 올라왔다. 처음에 그들은 자신보다 50~100m 더 아래 쪽에 매몰돼 있는 한 사람이 부상당했다고 소식을 전했는데 그 뒤로 그 사람과 소통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구조대는 19일 지하수가 계속 차올라 이들의 생존에 위협이 될까봐 우려하고 있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폭발 사고를 30시간 보고하지 않아 골든타임을 놓쳤기 때문이다. 구조대는 수중에서 작동하는 펌프를 써 물을 빼내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들 12명 외에도 10명의 광부들이 더 실종됐는데 이들이 매몰된 지점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