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섹시하다는 게 여자한텐 건강” 홈쇼핑방송 행정지도

“섹시하다는 게 여자한텐 건강” 홈쇼핑방송 행정지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1-19 17:06
업데이트 2021-01-19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공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공
방심위 “롯데홈쇼핑, 성 고정관념 조장”
‘샴쌍둥이 희화화’ CJ오쇼핑플러스도 ‘권고’


“섹시하다는 게 여자한테는 건강하다는 거잖아요. 그게 여자인 것 같아요.”

롯데홈쇼핑이 출연자의 ‘성 고정관념 조장’ 발언으로 행정지도를 받게 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광고심의소위원회는 19일 회의를 열고 해당 발언을 방송한 롯데홈쇼핑에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0월 27일 방송에서 “섹시하다는 게 여자한테는 건강하다는 거잖아요”, “섹시하다는 건, 건강에 대해 우려가 그만큼 느껴지지 않는다는 거예요. 고객님 그게 여자인 거 같아요”라는 등 출연자의 발언을 그대로 내보냈다.

광고심의소위는 “성적 매력과 여성성을 동일시하고, 여성은 외모를 통해 건강상의 문제점이 발현된다는 차별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며 “생방송 중 돌발적인 발언인 점을 감안해 향후 양성평등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CJ오쇼핑플러스의 경우 몸의 일부가 붙은 채로 태어나는 결합쌍둥이(샴쌍둥이)를 희화화한 발언으로 행정지도인 ‘권고’ 결정이 내려졌다.

CJ오쇼핑플러스는 지난해 12월 16일 의류 광고방송 중 출연자들이 목 부분의 신축성을 강조하면서 “여기 한 머리 더 들어가는 상황이에요. 그 뭐 샴쌍둥이”, “메두사, 메두사”라고 말한 내용을 방송했다.

광고심의소위는 상품의 중요 정보를 제대로 알리지 않은 현대홈쇼핑과 롯데OneTV 등에 대해서도 ‘권고’를 결정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