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위원장, 평화·비핵화 의지 분명히 있다”

“김정은 위원장, 평화·비핵화 의지 분명히 있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1-18 21:32
업데이트 2021-01-19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 메시지

“언제든 만날 것… 신뢰 쌓이면 답방 기대”
인도적 협력 강조… 새 대북 제안은 없어
“한미연합훈련 필요하면 北과 협의” 논란
이미지 확대
文대통령에게 질문하는 본지 임일영 기자
文대통령에게 질문하는 본지 임일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온·오프 혼합 방식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서울신문 임일영 기자의 남북 관계 관련 질문을 받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화에 대한 의지, 대화에 대한 의지, 그리고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최근 김 위원장이 8차 노동당 대회에서 핵무력 고도화를 위한 로드맵을 밝혔지만, 여전히 비핵화 의지를 신뢰하고 있다는 대북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다.

그러면서 “북한이 요구하는 것은 미국으로부터 확실하게 체제 안전을 보장받고 (북미) 관계가 정상화돼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 때 다 합의가 돼 있는 만큼 싱가포르 선언에서 다시 시작해서 협상을 해 나간다면 속도 있게 북미·남북 대화를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언제 어디서든 만날 용의가 있고, 만남이 지속되고 신뢰가 쌓이면 언젠가 답방도 이뤄질 것”이라며 지난 11일 신년사에 이어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대화 의지를 피력했다.

다만 신년사에 이어 이날도 새롭거나 선제적인 제안을 내놓지는 않았다.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인도적 협력을 통해 남북 관계를 발전시키고, 북미 대화를 추동하는 선순환 구조를 언급했을 뿐이다. 코로나로 당장 대화에 응할 수 없는 북측 사정과 미국 행정부의 교체와 맞물린 불투명한 비핵화 협상 상황까지 감안한 듯 어느 때보다 신중함이 묻어났다.

문 대통령은 “집권 5년 차이기 때문에 남은 시간이 많지 않지만, 서두를 수는 없는 노릇”이라면서 “성급하게 생각하지 않되 남은 마지막 시간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남북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면 꼭 해 보고 싶은 일”이라고 했다. 4차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그냥 만나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뭔가 성과를 낼 수 있다면”이라고 전제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된다. 여권 일각에서 띄우고 있는 김 위원장 답방에 대해서도 “합의된 상황이고, 언젠가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꼭 답방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북측이 남북 관계의 본질적 걸림돌로 콕 집었던 3월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서는 연례적·방어적 목적이라고 강조한 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틀 속에서 논의가 될 수 있는 문제”라고 언급한 점이 눈길을 끈다. 문 대통령은 “(9·19 군사합의에 따라)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서 논의를 하게끔 합의가 돼 있으며,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해 3월 연합훈련은 코로나19로 무기 연기한 뒤 결국 취소됐고, 8월 훈련도 대폭 축소·시행됐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1-19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