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입양 후 취소나 아동 변경 대책 세워야”

文대통령 “입양 후 취소나 아동 변경 대책 세워야”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1-18 12:29
업데이트 2021-01-18 1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해 나가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2021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이날 회견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 두기를 감안해 소수의 기자들만 현장에 배석하고 다수의 기자들이 화상 연결 및 실시간 채팅으로 질문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졌다. 2021. 1. 18.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2021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이날 회견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 두기를 감안해 소수의 기자들만 현장에 배석하고 다수의 기자들이 화상 연결 및 실시간 채팅으로 질문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졌다. 2021. 1. 18.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제2의 ‘정인이 사건을 막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입양 부모의 경우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을 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하는 대책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해 나가면서 입양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들을 조기에 마련토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인이 사건을 통해) 제대로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그동안 있었던 사건들을 우리가 교훈 삼아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학대 아동의 위기 징후를 보다 빠르게 감지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또 학대 아동의 의심 상황이 발견되면 곧바로 학대 아동을 부모, 또는 양부모로부터 분리시키는 조치 필요하다고 본다”며 “그러자면 학대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임시보호 시설이나 센터 같은 것도 대폭 확충될 필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제를 점검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을 작년부터 설치(임용)하기 시작했는데 그 숫자 대폭 늘려야겠다”며 “공무원 중심으로 경찰, 학교, 의료계, 시민사회, 아동보호 기관 이런 종합적인 논의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