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당대회 열병식 개최한 듯…군 “예의주시하고 있다”

북한, 당대회 열병식 개최한 듯…군 “예의주시하고 있다”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1-14 21:05
업데이트 2021-01-14 2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참가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0.10.12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참가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0.10.12 연합뉴스
북한이 제8차 노동당 대회 기념 열병식을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14일 오후 6∼7시쯤부터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진행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열병식 개최 여부에 대한 질문에 “우리 군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참석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김 총비서가 전날 열린 평양체육관에서 열린 당대회 기념공연을 관람한 만큼 열병식도 참석해 사열했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이 ‘저녁 열병식’을 개최하는 건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북한군 동계훈련을 고려할 때 규모 자체는 작년 10월 열병식보다 축소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합참은 지난 10일 심야에 북한이 당대회 관련 열병식을 실시한 정황을 포착했다면서 “본 행사 또는 예행연습일 가능성을 포함하여 정밀 추적 중에 있다”고 전한 바 있다. 군 당국은 당시 포착된 정황은 예행연습인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명의로 원로 간부들에게 ‘당대회 기념행사’ 초청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다음날인 13일에는 김여정 당 부부장 명의 담화에서 “곧 대회사업의 성공을 축하하는 여러 행사도 예견돼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북한 조선중앙TV는 아직 열병식 관련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당대회 일정을 시차를 두고 보도해온 점을 미루어 열병식도 하루 지난 15일에 녹화 중계할 것으로 보인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