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여정, 제1부부장→부부장 강등…南 향해 “특등머저리”

北 김여정, 제1부부장→부부장 강등…南 향해 “특등머저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1-13 07:08
업데이트 2021-01-13 0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19년 3월 2일 김 위원장이 베트남을 방문했을 당시 호찌민 묘소 참배를 수행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모습. 연합뉴스
2019년 3월 2일 김 위원장이 베트남을 방문했을 당시 호찌민 묘소 참배를 수행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모습.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동생인 김여정이 당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당 중앙위 위원으로 내려앉은 데 이어 당 직책도 종전 당 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강등됐음이 확인됐다.

김여정 당 부부장은 12일 담화를 발표, 노동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을 정밀추적했다는 남측 합동참모본부를 거칠게 비난했다.

김여정 부부장은 “남조선 합동참모본부가 지난 10일 심야에 북이 열병식을 개최한 정황을 포착했다느니, 정밀추적중이라느니 하는 희떠운 소리를 내뱉은 것”은 “남조선 당국이 품고 있는 동족에 대한 적의적 시각에 대한 숨김없는 표현이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전했다.

김여정은 이번 담화를 ‘당중앙위원회 부부장’ 명의로 발표해, 그가 이번 당대회에서 당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당 중앙위 위원으로 내려앉은데 이어 당 직책도 종전 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강등됐음을 확인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2일 여드레에 걸친 8차 당대회를 마무리하며 군사력 강화에 대한 의지를 다시 드러냈다.조선중앙통신은 김 총비서가 결론을 통해 “핵전쟁 억제력을 보다 강화하면서 최강의 군사력을 키우는 데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 캡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2일 여드레에 걸친 8차 당대회를 마무리하며 군사력 강화에 대한 의지를 다시 드러냈다.조선중앙통신은 김 총비서가 결론을 통해 “핵전쟁 억제력을 보다 강화하면서 최강의 군사력을 키우는 데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 캡처 연합뉴스
그러나 김여정이 본인 명의로 대남 비난 담화가 발표했다는 점에서 그의 직위나 직책이 낮아지기는 했지만, 정치적 위상이나 역할은 그대로임을 드러냈다.

특히 김여정의 이번 담화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그가 앞으로도 대남 업무를 지속해서 관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부부장은 담화에서 “남의 집 경축행사에 대해 군사기관이 나서서 ‘정황포착’이니, ‘정밀추적’이니 하는 표현을 써가며 적대적 경각심을 표출하는 것은 유독 남조선밖에 없을 것”이라며 “그렇게도 할 일이 없어 남의 집 경축행사를 ‘정밀추적’하려 군사기관을 내세우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런 것이 아니라면 아마도 평양의 경축행사에 남보다 관심이 높다든가 그 또한 아니라면 우리의 열병식 행사마저도 두려워 떨리는 모양”이라며 “언제인가도 내가 말했지만 이런 것들도 꼭 후에는 계산이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