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년과 99% 같은’ 윤석열 현충원 방명록 왜?

‘작년과 99% 같은’ 윤석열 현충원 방명록 왜?

최훈진 기자
입력 2021-01-04 20:50
업데이트 2021-01-05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전 글에서 ‘국민과 함께’만 제외
“정치적 중립 비판 차단 의도” 해석
尹총장 YTN 대선주자 선호도 1위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새해를 맞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한 뒤 방명록에 “조국에 헌신하신 선열의 뜻을 받들어 바른 검찰을 만들겠다”고 썼다. 지난해 현충원 방문 때와 거의 같은 문구다. 이를 두고 검찰 안팎에선 정치적 중립 비판을 차단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총장은 이날 오전 9시 20분 현충탑에 헌화·분향을 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렸다. 윤 총장의 새해 첫 공식 일정인 이날 참배에는 고검장급인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 조상철 서울고검장, 대검·서울고검 사무국장 등 5명만 참여했다. 지난해 새해 참배 때 대검 참모진이 함께한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해 참여 인원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대검 측 설명이다. 대검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종무식과 시무식을 개최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윤 총장이 참배를 마친 후 “바른 검찰을 만들겠다”고 적은 방명록.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윤 총장이 참배를 마친 후 “바른 검찰을 만들겠다”고 적은 방명록.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년 전인 2020년 1월 2일 현충원 참배 당시 윤 총장은 방명록에 “조국에 헌신하신 선열의 뜻을 받들어 국민과 함께 바른 검찰을 만들겠다”고 적었다. 올해 방명록에도 동일한 문구를 썼으나 ‘국민’이라는 단어는 제외됐다. 지난 3일 발표된 대권 선호도 여론조사 결과 등을 의식해 ‘정치인 윤석열’에 대한 시선을 경계하려는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1~2일 전국 18세 이상 1000명을 상대로 진행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 총장은 30.4%로 1위에 올랐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여권으로부터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비판받아 온 윤 총장 개인이나 검찰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21-01-05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