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방류 저지 공동건의

부산시,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방류 저지 공동건의

김정한 기자
입력 2020-12-22 13:45
업데이트 2020-12-22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력 저지하고 나섰다.

부산시는 22일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의 17개 시·도지사가 일본 정부에서 추진 중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선언문을 채택한다고 밝혔다.

이번 건의문은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임박해짐에 따라 국민의 생명권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시도지사들이 공동 대응해야 한다는 뜻에서 채택된 것이다.

시·도지사협의회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인접 국가에 치명적인 위험은 물론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와 태평양 연안도시들의 생명권 확보를 위해서라도 절대 강행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강력대응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나타냈다.

공동 건의문에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관련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관련 정보를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또 국제기구를 포함한 관련 국가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안전성 검증체계를 구성·운영하고,수산물을 포함한 모든 일본산 식품을 수입 할때 방사능 검역을 더욱 강화할 것 등을 담았다.

앞서 부산시는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울산,경남,전남,제주 등 한일해협에 접해있는 시·도와 실무 대책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달 12일,1차 실무협의회를 열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지자체 간 연대가 필요한 문제”라며 “특히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