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인·자동화 기술로… 세상에 우뚝 선 창업가

무인·자동화 기술로… 세상에 우뚝 선 창업가

이근아 기자
입력 2020-12-21 20:40
업데이트 2020-12-22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희진·이근아 기자의 아무이슈] 척수장애인 허재혁 이리야시스템 대표

이미지 확대
척수장애인 허재혁 이리야시스템 대표
척수장애인 허재혁 이리야시스템 대표
척수장애(척수가 손상돼 상지·하지의 마비로 기립·보행이 어려운 장애)는 다른 장애에 비해 사무직이나 기술직 등 직업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출퇴근 등 이동에 불편을 겪기는 하지만 의사소통이나 업무 수행에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장애인을 향한 편견이란 장벽이 이들의 취업을 어렵게 하고 있다.

●사고로 장애… 일·재활 모두 포기 못 해

이런 가운데 허재혁(43) 스마트 팩토리 이리야시스템 대표는 창업을 통해 자신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지난 20일 서울 강서구 이리야시스템 사무실에서 자신의 꿈을 좇아 창업의 길을 선택한 허씨를 만났다.

허씨는 12년 전 갑작스러운 사고로 중도장애를 얻었다. 급격한 변화는 적응하기 어려운 과제였다.

재활 2개월 만에 국립의료원에 재취업이 됐지만 일과 재활, 두 가지 모두에 새로 적응하는 게 간단치 않았다. 그래도 포기할 수는 없었다. 재취업 자체가 좋은 기회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장애를 극복한다’는 말은 사실 틀렸다고 생각해요. 극복하기엔 체력은 나이가 들수록 나빠지는 게 사실이니까요. 일상생활에 불편한 점은 어쩌면 계속 늘어 가겠죠. 그래서 그 대신에 어떻게 하면 아픔에 신경을 덜 쓸 수 있을지, 어떻게 더 나빠지지 않도록 내 상황을 유지할지에 초점을 맞춰 생활하려고 해요.”

허씨는 한 차례 이직 후 현실에 안주하는 대신 창업에 도전하기로 했다. 대학 동창, 옛 직장 동료와 의기투합해 탄생한 게 바로 스마트 팩토리 이리야시스템이다.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시설의 무인화·자동화 기술을 주요 아이템으로 하는 회사다.

“비장애인일 때 이루고 싶었던 꿈이 있었어요. 물론 장애를 얻고 나서 재취업한 일자리는 환경적으로 좋았지만 원래 하던 일, 꿈꾸던 일을 계속 하고 싶었죠. 특히 장애인 기업을 창업해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쪽으로 일을 해 나가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앞으로 장애인 고용도 하도록 환경을 만드는 게 궁극적인 목표고요.”

●“장애인 기업 창업으로 사회에 도움 되길”

허씨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일상 속 접촉 면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로 삶에 대한 이해와 배려의 경험을 쌓아야 장애인들에게 제한적인 일자리 문제 역시 해결될 수 있다는 취지다.

이근아 기자 leeguenah@seoul.co.kr
2020-12-22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