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사히 “스가, 무조건 서울 한중일 회담에 참석하라” 촉구

日아사히 “스가, 무조건 서울 한중일 회담에 참석하라” 촉구

김태균 기자
입력 2020-12-06 17:21
업데이트 2020-12-06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스가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
문 대통령, 스가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을 하고 있다. 2020.9.24 청와대 제공 EPA 자료사진 = 연합뉴스
올해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가 일본의 참가거부 방침으로 무산될 상황에 놓인 가운데 일본의 아사히신문이 6일 자국 스가 요시히데 총리에게 “전제조건 없이 무조건 참석하라”고 요구했다.

아사히는 이날 ‘한중일 정상회의: 대화에 임해 현안을 말하라’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정례화된 중국·한국과의 정상회의 참석에 스가 총리가 난색을 보이고 있다”며 “이해가 맞물려 있는 인접 3개국의 정치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였고 지역의 협력을 이야기하는 귀중한 장을 굳이 미루는 것이 현명한 판단인가“라고 일본 정부에 물었다.

일본 정부는 한일 갈등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해 한국이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스가 총리의 방한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이에 대해 아사히는 “한국 정부가 징용배상 판결과 관련해 조속히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는 것은 맞지만, 이를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의 조건으로 붙이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중일 갈등으로 한중일 정상회의가 연기된 적이 있지만, 그 당시 현안이 있기 때문에라도 오히려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한 쪽은 일본이었다”며 “현재 일본 정부의 태도는 당시 주장과 모순된다”고 했다.

이어 “스가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직접 마주 보고 현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보면 어떻겠느냐”며 “한국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관심이 많은데 이를 설명할 기회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사히는 “연내 개최가 안되더라도 의장국(한국)은 바뀌지 않을 전망”이라며 “스가 총리는 전제조건 없이 정상회의에 참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