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단감염·확산 사죄합니다”…진주 이통장협 집행부 전원 사퇴

“집단감염·확산 사죄합니다”…진주 이통장협 집행부 전원 사퇴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0-12-04 13:09
업데이트 2020-12-04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도 연수 공식 사과 기자회견

제주 연수 이후 코로나19 집단감염과 확산으로 물의를 일으킨 경남 진주시 이통장협의회 집행부가 4일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머리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 연수 이후 코로나19 집단감염과 확산으로 물의를 일으킨 경남 진주시 이통장협의회 집행부가 4일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머리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 집단감염 물의를 일으켜 죄송합니다.”

경남 진주시 이통장협의회가 제주 연수 이후 코로나19 집단감염과 확산으로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4일 공식 사과했다.

정창식 진주시 이통장협의회장 등 4명은 이날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체 연수로 집단감염과 확산으로 고통을 겪는 진주시민과 제주도민, 국민 여러분께 너무나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이들은 “경남도의 단체여행 자제 공문에 따라 진주시가 취소를 권고했으나 정부의 단체여행 자제 기간이 10월 17일부터 11월 15일까지여서 연수 강행을 요구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시는 출발 1주일 전에야 예산을 지원했고 방역수칙 준수 등 관리가 되지 않을 것을 우려해 당초 계획에 없던 인솔 공무원을 동행시켰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하지만,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시민들의 일상이 파괴되고 행정기관이 폐쇄되는 과정을 지켜보며 죄책감과 두려움을 느꼈다”며 “무슨 말과 행동으로도 용서받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연수를 주도한 이통장협의회 집행부 8명 전원은 오늘부로 사퇴하고 지역사회로 돌아가 참회하는 마음으로 이번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이통장협의회 소속 회원 등 23명은 지난달 16일부터 18일까지 제주 연수를 다녀온 뒤 집단감염을 일으켜 진주지역에서만 지금까지 모두 64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한편 시민단체·정당 등 14개 단체로 구성된 진주시민행동은 지난 3일 이통장발 코로나19와 관련해 “안일한 행정으로 시민에게 고통과 피해를 준 진주시를 대상으로 집단손해배상소송을 진행할 범시민 소송인단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밝혀 법적 문제로 비화할 조짐이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