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바이든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방역 권위자 파우치 소장 유임 원해”

美 바이든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방역 권위자 파우치 소장 유임 원해”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0-12-04 09:02
업데이트 2020-12-04 09: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고 의학 자문역으로 코로나 대응 계속해달라”
“파우치 소장이 안전하다면 백신 공개접종 할 것”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3일(현지시간) 유임을 원한다고 밝힌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사진은 파우치 소장이 지난 4월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황에 대해 언론 브리핑을 하는 모습.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3일(현지시간) 유임을 원한다고 밝힌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사진은 파우치 소장이 지난 4월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황에 대해 언론 브리핑을 하는 모습.
AFP 연합뉴스
차기 행정부 인선을 연일 발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 선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에 대해선 유임을 원한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은 CNN 인터뷰에서 파우치 소장을 유임하는 동시에 그를 차기 행정부에서 자신의 최고 의학 자문역으로 임명하고 싶다고 밝혔다. 미국 내 최고 감염병 권위자인 파우치 소장은 코로나19 대처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상황을 진단하고 조언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인수위는 이미 파우치 소장에게 유임 요청 의사를 전했고, 이날 파우치 소장과 인수위 간 만남도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당선인은 “나는 그에게 과거 여러 대통령을 위해 그가 했던 것과 똑같은 역할을 맡으며, 또한 최고 의학 자문역이 돼서 코로나 대응팀의 일원이 되어 달라고 요청했다”며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지명된 론 클레인이 파우치 소장과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또 백신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기 위해 공개 백신 접종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사람들이 백신의 효능에 대한 믿음을 잃었다”면서 “파우치 소장이 안전하다고 하면 기꺼이 코로나19 백신을 맞겠다”고 강조했다. 백신 신뢰 향상을 위해 이미 버락 오바마,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등 3명의 미국 전직 대통령이 공개 접종 행보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또 취임 당일 국민에게 최소한 100일 동안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단지 100일”이라면서 “그 조치로 인해 우리가 상당한 감소를 보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