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주금공 사장도 관료? 또 ‘금피아’ 내려온다

[단독]주금공 사장도 관료? 또 ‘금피아’ 내려온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유대근 기자
입력 2020-12-04 00:26
업데이트 2020-12-04 0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 증선위원 출신 최준우 유력
‘反금피아 바람’ 불면 결과 예단 못해

이미지 확대
‘금피아’ 논란 터진 금융기관장 인사
‘금피아’ 논란 터진 금융기관장 인사
‘금피아’(금융관료+마피아)들이 최근 금융기관장과 협회장 자리를 독식해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 사장 후보에 또 금융위원회 고위관료 출신이 거론되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내년 1월 임기를 마치는 이정환 주금공 사장 후임으로 최준우 전 금융위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까지 후보 공모를 받는 임기 3년의 주금공 사장은 임원추천위원회가 복수로 후보를 추천하면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오늘까지 후보 공모… “그간 관피아가 독식”

그동안 주금공 사장은 관료들이 독식해 왔다. 이 때문에 최 전 위원이 유력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돈다. 현 이 사장은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국고국장과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을 역임한 관료 출신이며 전임 사장들도 대부분 관료 출신이라 ‘관피아(관료+마피아) 싹쓸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최 전 위원은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 중소서민금융정책관과 금융소비자국장 등을 지낸 정통 금융관료이며 최근 사임했다. 다만 주금공 전·현직 임원과 금융 전공 학자 등도 차기 사장직을 노리며 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금피아 역풍’이 분다면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다. 최 전 위원은 사장 공모 지원 여부를 묻는 기자의 연락에 답하지 않았다.

●김광수 후임 농협지주 회장도 관료 출신 거론

김광수 전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임기를 4개월여 앞두고 은행연합회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공석이 된 농협금융지주 회장 자리도 금융관료 출신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농협금융지주가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농협중앙회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어 역대 회장들이 모두 관료 출신이었다. 정은보 외교부 한국방위비분담 협상대사, 임승태 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진웅섭 전 금융감독원장, 서태종 전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밖에 한국거래소 이사장에는 손병두 전 금융위 부위원장이 내정됐다. 또 손해보험협회장에는 금융위 출신인 정지원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임명됐다. 코스콤 사장으로 내정된 홍우선 전 나이스정보통신 대표도 업무 관련 비전문가여서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전직 금융 관료의 낙하산 이동은 해당 기관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떨어뜨리고 그 기관을 부처 산하기관으로 만드는 것과 다름없다”며 “공공기관 평가 때 불이익을 주고 소관 부처의 눈치를 보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책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0-12-04 1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