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 입구서 발열 체크…코로나 철통 방어하는 北

평양 입구서 발열 체크…코로나 철통 방어하는 北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12-03 16:27
업데이트 2020-12-03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을 초특급 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북한은 평양 시내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일일이 발열 체크하고 물자를 소독하는 등 ‘철통 방어’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올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 답사 인원이 8만4000명에 달한다고 전했다. 신문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8만4000천여 명의 인민군 장병과 청소년 학생들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를 답사하였다”라며 “온 나라 전체 인민이 백두의 혁명전통을 영원히 고수하고 전면적으로 구현해나갈 철석의 의지를 안고 답사 행군을 이어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올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 답사 인원이 8만4000명에 달한다고 전했다. 신문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8만4000천여 명의 인민군 장병과 청소년 학생들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를 답사하였다”라며 “온 나라 전체 인민이 백두의 혁명전통을 영원히 고수하고 전면적으로 구현해나갈 철석의 의지를 안고 답사 행군을 이어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3일 조선중앙방송은 “평양시에서 악성 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한 방역사업을 더욱 공세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며 구역별 방역 모습을 전했다. 평양의 서쪽 관문인 만경대구역에서는 시내로 들어서는 입구와 경계지역 오가는 사람들의 체온을 모두 측정하고 구역별로 담당 의사가 열이 나거나 호흡기 질환을 앓는 사람이 있는지 매일 파악하고 치료하도록 했다. 모란봉구역에서는 상하수도망과 펌프장, 물탱크 소독 사업을 진행하고 동대원구역은 야외에 방역초소를 새로 세웠으며 소독제 생산에도 나섰다.

북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방역 동참 주문도 이어졌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논설에서 “지금이야말로 그가 누구이든, 통제와 요구가 있든 없든 국가의 안전과 인민의 안녕을 지켜선 초병이라는 자세에서 비상방역사업을 대할 때”라며 “공민들 모두가 나라의 방역장벽을 떠받드는 성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최근 코로나19 검사자 수를 주당 1600명 수준으로 크게 늘렸다. 다만 현재까지 북한 당국이 보고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는 단 한명도 없다.

한편 코로나 시국에도 북한은 백두산 답사 등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내부 사상 결속을 강조하는 모습도 보였다. 노동신문은 ‘백두산 혁명전통을 빛나게 계승해나갈 철석의 의지’라는 기사 통해 “올해 11월까지 전국적으로 1900여개 단체에 8만 4000여명의 인민들과 인민군 장병들, 청소년 학생들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를 답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에 오른 뒤 주민들의 정신 무장을 위해 이곳 답사를 조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