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운호황의 그림자?…HMM, 운항 정시성 대폭 떨어진 이유는?

해운호황의 그림자?…HMM, 운항 정시성 대폭 떨어진 이유는?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12-03 14:04
업데이트 2020-12-03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HMM 오슬로호
HMM 오슬로호 HMM 제공
최근 해운호황으로 호실적을 이어가는 HMM(옛 현대상선)의 선박 운항 정시성이 대폭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면서 속병을 앓고 있다.

3일 해운전문 분석기관 씨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37.4%로 글로벌 해운사 중 14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6월 91.8%로 세계 1위를 기록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떨어지면서 순위가 급전직하했다. 운항 정시성은 화물을 얼마나 제때 운반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운사에게는 운송 서비스의 품질을 보여주는 척도다. 운항 정시성이 떨어지고 순위가 내려갔다는 것은 HMM이 화주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그만큼 커졌다는 것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이렇게 떨어진 이유에 대해 HMM은 최근 미주서안에서 체선이 극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LA)·롱비치(LB)항 및 캐나다 벤쿠버항을 기항하는 선박은 터미널에 선석이 부족해 평균 5~6일 정도는 대기해야 하는 실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 3분기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방역, 재택 필요물품이 증가하면서 물동량이 갑자기 크게 올랐다.

HMM 관계자는 “글로벌 경쟁선사보다 당사의 정시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 것은 극심한 항만 체선이 발생한 미주항로의 구성이 35%로 타사(10~18%)보다 월등히 많기 때문”이라면서 “정시성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유럽·남미 및 대서양 항로는, HMM의 경우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전체 정시성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근 국내 수출기업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임시편을 투입했는데, 이는 사전에 예약된 선박이 아니라서 기항지 조정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것들이 운항 정시성에 복합적인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HMM 측은 올해 가입해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와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정시성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겠단 방침이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