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월성 영장 카드에… 與 “명백한 정치수사” 野 “탈원전 실체 밝혀야”

尹 월성 영장 카드에… 與 “명백한 정치수사” 野 “탈원전 실체 밝혀야”

이하영, 신형철 기자
입력 2020-12-02 22:44
업데이트 2020-12-03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총장 반격 여야 반응

이미지 확대
출근하는 윤석열
출근하는 윤석열 서울행정법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배제 처분 효력 집행정지 결정을 인용한 다음날인 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업무에 복귀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월성 원전 1호기 수사 관련 구속영장을 승인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여당은 “명백한 정치수사”라며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영장 청구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검찰이 탈원전 정책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더불어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이날 영장 청구 소식이 알려지자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 메시지에서 “복귀하자마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정부의 정당한 정책에 대한 명백한 정치수사이자 검찰권 남용”이라며 “정치적 중립을 잃어버린 검찰조직의 무모한 행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감사를 방해하려 한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검찰이 정당하게 그 소임을 다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오늘의 영장 청구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정권이 그토록 주장하던 탈원전 정책은 무엇을 위한 것이었는지, 또 이를 위해 어떤 불법과 탈법을 자행했는지 하나하나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야당은 윤 총장의 업무 복귀를 계기로 ‘정권 몰락’을 언급하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퇴 주장과 문재인 대통령 난타에 화력을 집중했다. 국민의힘 최다선인 5선 정진석 의원은 “박정희 정권의 몰락은 야당 총재인 김영삼의 의원직 박탈에서 촉발됐다”며 “윤석열 찍어내기 후폭풍은 김영삼 찍어내기 후폭풍의 데자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힘은 윤 총장이 정치와 선을 그어야 한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게 제일 깔끔하다”면서 “최소한 검찰총장직에 있는 동안에는 정치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인상을 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윤석열 신드롬’이 기존 야권 주자들의 존재감을 잠식한다는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알앤써치가 데일리안의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11명을 대상으로 차기 지도자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윤 총장이 적합하다는 답이 24.5%로 가장 높았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2.5%, 이재명 경기지사는 19.1%였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12-0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