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OECD 성장률 전망 1위…재확산에도 회복력 희망”

홍남기 “OECD 성장률 전망 1위…재확산에도 회복력 희망”

이보희 기자
입력 2020-12-02 08:48
업데이트 2020-12-02 0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GDP 위축 가장 작은 국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1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12.2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1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12.2
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매우 엄중한 상황이나 그나마 다른 나라에 비해 더 나은 평가와 우리 경제의 회복력에 자신감과 희망을 얻어 모든 국민들이 막바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전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경제전망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OECD는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1%로 지난 9월 -1.0%에서 0.1%포인트 하향 조정했으나 “한국은 효과적인 방역 조치에 힘입어 회원국 중 국내총생산(GDP) 위축이 가장 작은 국가”라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여전히 OECD 회원국 중 1위를 유지하고 있다”며 “OECD는 우리의 확장적 재정정책이 경기 대응에 적절했다고 평가하고 한국판 뉴딜을 통한 디지털·그린투자도 향후 우리 경제 회복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침 어제 3분기 GDP 잠정치가 속보치 대비 0.2%포인트 높게 나타나고 11월 수출도 절대액과 일평균 수출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점차 회복력을 더해가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4분기 회복 모멘텀을 이어가고 내년 경기 회복과 반등세가 반드시 실현되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