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수서 생후 2개월 아기 사체 냉장고에서 발견.....2년 동안 방치

여수서 생후 2개월 아기 사체 냉장고에서 발견.....2년 동안 방치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20-11-30 19:37
업데이트 2020-11-30 1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머니 A(43)씨 ‘아이 방임한다’ 주민 신고로 덜미

쌍둥이 사실 숨겨…현장 조사 후 일주일 만에 시신 발견

전남 여수에서 생후 2개월 아기 사체가 냉장고에서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 아기는 2년여 전에 숨진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그동안 냉장고에 시신을 보관했지만 아동을 방치한다는 이웃 주민의 신고가 있고서야 뒤늦게 엽기적인 행각이 드러났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9월 취약계층 아동지원과 학대 대응 등에 적극 나서겠다는 발표를 했지만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아동보호기관이 현장 조사까지 했는데도 숨진 아기의 존재를 알지 못해 부실한 복지행정의 민낯을 드러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여수경찰서는 아파트 냉장고에서 숨진 갓난아이를 보관해 온 아이의 어머니 A(43)씨를 아동학대 등의 혐의로 구속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11일 아동을 방임한다는 신고가 접수돼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조사에 나섰다. 이 주민은 “아이들이 식사하지 못해 우리 집에서 밥을 주고 있다”고 신고했다. 동사무소 직원은 두 차례 더 A씨의 집을 방문했으나 문을 열어주지 않아 현장 확인을 하지 못했다.

아동 방임이 의심되자 동사무소 측은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했으며 13일 현장 조사를 했다. 전문기관은 A씨의 큰아들(7)과 둘째 딸(2)을 피해아동쉼터에 보내 어머니와 격리 조치했다. 경찰은 이웃 주민으로부터 “또 다른 형제가 있다”는 말을 듣고 다음날인 27일 아동 쉼터에서 남매를 상대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둘째가 쌍둥이로 다른 형제가 더 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경찰은 곧바로 A씨의 주거지를 긴급 수색, 냉장고에서 남자아이의 사체를 찾았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2018년 말 2개월 된 갓난아기가 숨지자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왔다. 아동 방임 신고를 받은 경찰과 보호기관 직원들이 20일 A씨의 집을 방문했을 때 아이 2명 이외 아무도 쌍둥이 남자아이의 존재를 알지 못했다.

A씨는 쌍둥이 딸에 대해서 “아는 언니가 잠시 맡겼다”며 쌍둥이라는 사실을 숨긴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미혼 상태로 아이를 출산, 첫째만 출생 신고를 하고 쌍둥이 남매는 출생 신고를 하지 않았다. A씨는 오후 6시부터 일을 나갔으며 새벽 2∼3시까지 아이들만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웃 주민들은 “A씨가 2018년에 이사를 온 뒤 큰 아들이 아무 데도 안 다니고 혼자 밤 늦게 자전거를 타고 노는 것을 종종 봤는데 설마 이런 일이 있을 줄은 몰랐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경찰은 “아이 엄마가 쌍둥이가 있다고 얘기하지 않아 남자아이가 숨진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부검을 통해 사인을 밝힌 뒤 이주 내에 A씨를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여수시 관계자도 “아동 방임 신고를 받고 현장 조사를 벌였지만 아이 어머니가 말을 하지 않아 쌍둥이인 줄은 몰랐다”며 “출생신고를 하지 않아 아이의 존재를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여수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