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외부 기원’ 불 지피는 中…WHO도 “너무 추론적”

‘코로나 외부 기원’ 불 지피는 中…WHO도 “너무 추론적”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0-11-29 22:08
업데이트 2020-11-29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염병 중국 책임론’ 피하고자 잇따라 연구결과 발표
서구세계 “최근 중국 주장 과학적 근거 크게 떨어져”

중국에서 “코로나19의 발원지는 후베이성 우한이 아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곳은 감염병이 발견된 장소일 뿐, 바이러스가 처음 생겨난 지역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서구 세계가 제기하는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을 반박하는 동시에 ‘우리도 피해자’라는 논리를 세우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최근 중국과학원 상하이생명과학연구원 션 리빙 박사팀은 “감염병이 처음 인간에게 전염된 지역은 인도나 방글라데시 등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바이러스 기원을 추적하고자 17개국 균주의 변이 횟수를 추적했다. 변이가 가장 적게 일어난 지역이 코로나19 근원으로 볼 수 있다고 가정했다. 호주와 방글라데시, 인도, 미국, 그리스 등 8개국 균주의 변이 횟수가 가장 적었다. 이를 통해 “인도와 방글라데시에서 감염병이 처음 생겨나 중국으로 퍼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유행병 촉발의 원인으로 지난해 5월 인도의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을 꼽았다. 동물과 사람이 같은 식수원을 써 바이러스가 전파됐을 수 있다는 것이다. 션 박사팀은 “인도는 젊은 층 인구 비율이 높아 중환자 발생빈도가 낮았다. 이 때문에 코로나19의 실체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논문은 동료 평가(같은 분야 전문가들이 연구물을 심사하는 것)를 거치지 않아 연구진이 결론을 확정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마크 수처드 교수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기원을 추적하는 방식이 아니다. (대표성이 없는) 균주를 임의로 분석한 것이어서 결론을 지지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끼워 맞추기’식 연구에 가깝다는 설명이다.

앞서 쩡광 전 중국질병예방센터 수석 역학 전문가도 지난 19일 온라인 학술회의에서 ‘코로나19 외부 기원설’을 주장했다. 그는 “중국은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가 발발한 뒤 세계 최고의 전염병 감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덕분에 세계 최초로 코로나를 발견할 수 있었던 것뿐이다”라고 전했다.

그는 우한에서 확진자가 나오기 전인 지난해 9월 유럽 지역에서 감염병이 유행했을 수 있다는 이탈리아 연구팀의 결과를 인용했다. 그러나 해당 연구팀 책임자인 지오바니 아폴로네는 SCMP에 “우리 연구 결과는 바이러스의 기원이 중국이냐 아니냐와는 관계가 없다. 코로나19가 유럽 등에 퍼졌음에도 중국이 너무 늦게 감염병을 발견했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밖에도 베이징대 제1병원 호흡기 전문가 왕광파는 지난 17일 글로벌타임스 인터뷰에서 “우한 대유행이 수입 냉동식품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우한대바이러스연구소 양잔추 교수도 “우한에서의 발원이 사람이나 식품에서 시작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전염병학 수석전문가 우쭌여우 역시 “냉동 해산물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중국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가 속속 나오고 있다”고 설파했다. 최근 해외에서 들여온 냉동식품에서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되자 이를 ‘외부 유입설’의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마이크 라이언 세계보건기구(WHO) 긴급대응팀장은 27일 브리핑에서 감염병 외부 기원설 주장에 대해 “그렇게 말하는 것은 매우 ‘추론적’”이라고 밝혔다. 중국에서 생겨난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돌아 다시 중국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증거일 가능성이 더 큰데도 일부 학자들이 ‘곡학아세’하고 있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한편, WHO는 논란이 되고 있는 이탈리아 연구진의 표본에 대해서도 공식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SCMP가 이날 전했다. 다만 이것이 코로나19 외부 기원설을 뒷받침하려는 위한 의도는 아니라고 덧붙였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