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금농장 2년 8개월만에 고병원성 AI 확진…위기경보 ‘심각’(종합)

가금농장 2년 8개월만에 고병원성 AI 확진…위기경보 ‘심각’(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1-28 16:16
업데이트 2020-11-28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은 경기도 용인 청미천 일대의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확인되자 가금류 농장을 소독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진은 경기도 용인 청미천 일대의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확인되자 가금류 농장을 소독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읍 오리농장서 확진…인근 농장까지 예방살처분
중앙사고수습본부 설치…전국 일시이동중지 명령


전북 정읍의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됐다.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것은 약 2년 8개월 만이다.

가축방역당국은 ‘전국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한 데 이어 관련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하고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날 정읍 소재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검출된 H5형 AI 항원을 정밀검사한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로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야생조류에서 잇달아 고병원성 AI가 확진됐으나 가금농장에서 감염 사례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H5N8형은 앞서 확진된 야생조류의 고병원성 AI와 같은 유형이다.

고병원성 AI는 2014년 1월 이래 매년 겨울철을 중심으로 수백건씩 발생해왔으나, 가금농장에서 발생한 사례는 2018년 3월 17일을 마지막으로 한 건도 나오지 않았다.

정읍 내 모든 가금농장 이동 7일간 제한
이미지 확대
농식품부 ‘AI 방제차량 못가는 곳엔 무인 방제 헬기로 소독’
농식품부 ‘AI 방제차량 못가는 곳엔 무인 방제 헬기로 소독’ 농림축산식품부가 26일 충북 청주시 미호천에서 방제 차량 및 인력이 닿지 않는 지역에 무인 방제헬기를 이용한 조류인플루엔자(AI) 방제활동을 하고 있다. 2020.11.26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2년 8개월 만에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진되자 농식품부는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지방자치단체별 방역대책본부를 설치했다.

AI 위기 경보는 ‘주의’에서 ‘심각’으로 올리고, 발생지역인 정읍 내 모든 가금농장의 이동을 7일간 제한하기로 했다.

발생농장이 속한 계열화 사업자가 운영하는 도축장에 대한 검사도 강화하고 소속 농장을 일제 검사한다.

전국 전통시장에서는 살아있는 병아리·오리의 유통이 금지되며 매주 수요일 일제 휴업·소독을 해야 한다.

이에 앞서 농식품부는 지난 27일 해당 농장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되자 즉시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사육 중인 가금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 등 긴급 방역조치를 시행했다.

전북도는 오리농장과 반경 3㎞ 이내 6개 농가의 닭 29만 2000마리와 오리 10만 마리 등 총 39만2000마리를 살처분했다고 밝혔다.

이 농장과 반경 10㎞ 내에는 60개 농가에서는 261만여 마리의 가금류를 사육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또 전국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28일 0시부터 29일 24시까지 전국 가금농장, 축산시설(사료공장·도축장 등), 축산차량에 대해 발령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전국 가금농가에는 인근 소하천·소류지·농경지 방문을 자제하고 농장 진입로와 주변에 생석회 벨트를 구축하는 동시에 농장 마당·축사 내부를 매일 소독하는 등 농장 단위의 방역조치를 어느 때보다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