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미 발언으로 아파트값이 올랐다구?”… “이미 오름세”

“김현미 발언으로 아파트값이 올랐다구?”… “이미 오름세”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0-11-27 16:59
업데이트 2020-11-27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지부진하던 3호선 연장 9월 연장발표 등 호재 많아

이미지 확대
카카오 지도 캡쳐
카카오 지도 캡쳐
“올들어 점진적으로 오르고 있었지만, 장관 발언 후 조금 더 오른 건 맞는 것 같아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살고 있는 일산 덕이동 아이파크1단지 아파트값 호가가 크게 오른 것을 두고 김 장관의 ‘5억원’ 발언 덕분이라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27일 찾은 덕이동 일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김 장관 발언 직후 한 동안 문의 전화가 쇄도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의 발언이 실거래가를 크게 끌어 올린 것은 아니다”며 고개를 가로 지었다.

실제 KB부동산 또는 네이버부동산 시세 등을 종합하면 2011년 입주한 아이파크 1단지 149㎡(45평)의 최근 실거래가는 5억5000만원으로, 김 장관 발언(10일) 이전인 이달초의 5억5000만원, 10월의 5억4700만원과 별 차이가 없다. 2017년 8월에도 5억3000만원에 거래됐다가 한 동안 4억원대 후반을 넘나들은 사실이 있다. 6억5000만원 또는 7억원을 부르는 경우도 있으나 실거래가는 아직 5억원대 중반이 맞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김 장관 발언 직후 호가가 4000~5000만원 이상 오른 것은 사실이지만 거래로 직접 연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 이미 여름 전후 주변 모두 점차 오름세 였다”고 밝혔다.

오히려 아이파크1단지와 비슷한 시기인 2010년 입주한 일산동구 식사동 위시티 3단지 157㎡(47평) 보다 덜 오른 축에 든다. 이 아파트는 지난 연말까지만 해도 4억9000만원대로 분양가를 한참 밑돌았으나 올초 5억원대를 뚫고 ‘서울 집값 조이기’가 거세질 수록 점점 상승세를 타더니 지난 여름을 지나면서 6억원대 마저 돌파했다.

일산의 집값 상승은 서울 집값 조이기에 의한 ‘풍선효과’이외, 연이은 호재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 말 현대건설은 파주시와 함께 일산서구 대화역이 종점인 3호선(일산선)을 덕이동을 거쳐 파주 금릉역 까지 연장하고 금릉역 주변 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호선은 덕이동 옆 파주 운정신도시 까지 연장하기로 했으나, 가좌지구를 들어가느냐, 마느냐 등을 놓고 오랫동안 지지부진한 상황이었다.

여기에 지난 7일 서울~문산고속도로가 개통한데 이어, 내년 3월 서해선의 일부인 대곡~소사선이 개통하기 때문이다. 이 전철은 경의중앙선 탄현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 밖에 안되는 일산역 까지 연장 운행한다. 2024년 GTX-A노선 마저 개통하면 덕이동은 더이상 ‘일산외곽’이 아니게 된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1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의 실효성을 지적하는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과 입씨름을 벌였다. 김 의원은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이 10억원에 육박하는데, 5억원 이하 주택을 살 때 이용 가능한 현재 디딤돌 대출 기준이 너무 낮은 게 아니냐”고 물었다. 김 장관은 “(5억원 짜리 아파트가) 수도권에 있다. 저희 집(일산하이파크시티) 정도는 디딤돌 대출로 살 수 있다”고 받아쳤다. 서울 아파트를 기준으로 물어본 질문에 엉뚱한 대답을 하며 논란이 됐다. 일산하이파크시티 입주민들 역시 저렴한 아파트로 표현됐다며 규탄 성명까지 내는 등 크게 반발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