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수능 때까지 친목활동 멈춰달라” 교육부 호소 호응해야

[사설] “수능 때까지 친목활동 멈춰달라” 교육부 호소 호응해야

입력 2020-11-27 13:41
업데이트 2020-11-27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파고가 전국 곳곳을 덮치고 있다. 어제 0시 기준 하루 신규 확진자가 569명으로 이틀 연속 500명을 넘었다. 학교나 학원, 종교시설, 군부대, 사우나, 각종 소모임 등 일상 공간을 고리로 한 집단감염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황이다. 수도권에 이어 비수도권까지 본격적인 확산세를 나타내는 등 전국화 양상이다. 다음달 3일로 예정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걱정되지 않을 수 없다. 최근의 감염 폭증 추세를 감안하면 그때까지 진정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이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신규 확진자가 된 학생들 중에서 준비된 시험장이 부족해 시험을 못볼 사태가 벌어질까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수능을 피해갈 수 없는만큼 적극적으로 대처해나갈 방도 밖에는 없다. 교육 당국과 수험생, 학부모는 물론 전국민의 노력과 협조를 통해 수능방역에 만전을 기해야만 한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그제 대국민호소문에서 “국민 모두가 수험생을 둔 학부모의 마음으로 모든 일상적인 친목활동을 멈춰달라”고 요청했는데 최근의 감염확산 양상을 깊이 들여다보면 매우 일리가 있다. 거리두기 장기화, 마스크 의무화 등의 피로감이 쌓이면서 방역의식이 이완돼 각종 모임과 여가활동 등이 활성화 됐고, 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를 촉진시켜 지역사회 내 집단감염으로 이어지고 있다. 출퇴근 등 필수적인 활동조차 최소화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일상 생활을 멈춰야만 감염 확산 통제의 계기를 만들 수 있다.

일상을 멈추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의 어려움이 더 커지겠지만 지금은 방역에 최우선순위를 둘 수밖에 없다. 꼭 수능이 아니더라도 사회 구성원 모두가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야만 하는 상황이다. 특히 수능방역과 관련해서는 수험생 가정내에서의 방역 수칙 준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학생 감염의 70% 정도가 가족간 전파라는 것 아닌가. 수능 때까지는 수험생 가족 구성원 전체가 외부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해야만 한다.

아울러 ‘수능 이후’의 감염 확산 최소화를 위해서 12월 내내 모든 국민이 송년회 등을 멈춰야 한다. 올 수능 응시생은 모두 43만여명에 이른다. 현재까지 확진 판정받은 수험생이 20여명에 불과하지만 무증상 감염 수험생이 훨씬 많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수능교실이 새로운 전파의 통로가 될 수도 있다. 시험이 끝나면 수험생들의 긴장감이 풀어지면서 거리로 뛰쳐나와 방역에 큰 구멍이 생길 수 있는만큼 이에 대한 통제도 필요하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