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北, 해외 공관에 美 자극 금지 지시…정상회담 성사 기대도”

국정원 “北, 해외 공관에 美 자극 금지 지시…정상회담 성사 기대도”

이주원 기자
입력 2020-11-27 13:00
업데이트 2020-11-27 1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5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평양의대 당위원회의 범죄 행위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2020.11.16  조선중앙TV 화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5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평양의대 당위원회의 범죄 행위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2020.11.16
조선중앙TV 화면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에 여전히 반응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미국을 자극하지 말라는 방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정보원은 27일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해외 공관에도 미국을 자극하는 대응을 하지 말라며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대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단속한다고 한다”고 보고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김 의원은 “극도로 발언에 신중하라는 지시가 내려가고 있다고 한다”며 “보통 10일 이내에 (미국 대선) 결과를 보도했는데 이번에는 노동신문 및 관영매체 등 모두 관련 보도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기의 친분관계가 바이든 당선인으로 무용지물이 되고 다시 시작하는 데 대한 불안감을 노출하고 있다고도 했다. 국정원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대의 전략적 인내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한다”며 “반면 트럼프 때와 달리 시스템적 접근이 예상돼서 바이든 당선인이 김정은 면담을 언급한 것에 대해 정상회담 성사를 기대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시스템적 접근’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식의 일방적인 ‘톱다운’ 방식이 아니고 관료들에 의한 검토와 정책연구를 통해 ‘바텀업’ 방식으로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정상간 합의에 따른 톱다운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내년 정초에 개최하겠다고 예고한 8차 당대회는 방역문제 등으로 지연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8차 당대회에서 열병식을 다시 개최할 예정인데, 이는 미국의 신 행정부에 대해 군사적 과시를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달 실시한 열병식 이후에도 일부 병력과 장비를 그대로 두고 열병식을 준비하는 동향이 포착되고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