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중국과 함께 비핵화 협력”… 한중, 北도발 억제 공감대 확인

文 “중국과 함께 비핵화 협력”… 한중, 北도발 억제 공감대 확인

박기석 기자
박기석, 임일영 기자
입력 2020-11-26 22:42
업데이트 2020-11-27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 방한 2박 3일 광폭행보

바이든 취임 앞두고 한중관계 강조
왕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지”
文이 제안한 ‘동북아 방역협력체’ 공감
中외교부는 “한국이 민감 문제 처리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예방을 받고 환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예방을 받고 환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한중 양국은 26일 미국 정권 교체기에 북한이 도발하지 않도록 한반도 상황을 관리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확인하고 긴밀히 소통·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중국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협력과 함께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중 관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57분간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향한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중국 측의 계속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왕 국무위원은 “남북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남북 관계 발전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중국 측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제안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의 조속한 출범을 위한 중국 측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지지와 적극 협력 의사를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와 유동적인 지역·국제 정세 속에서 한중일 3국 간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는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왕 국무위원은 “개최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는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한국 사법부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따른 일본 기업의 현금화를 한국 정부가 막는다고 보증하지 않으면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어렵다고 밝혀 개최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왕 국무위원은 3시간에 걸친 회담·오찬을 하면서 현재 한반도 상황이 유동적이며, 북한이 코로나19 상황에서 미국의 정권 교체를 주시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 방한과 관련, 두 장관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문에 따르면 왕 국무위원은 회담에서 “한국 측이 중한 사이 민감한 문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처리함으로써 양국 상호 신뢰와 협력의 기초를 지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어떤 문제와 관련한 발언인지 밝히진 않았지만 중국이 민감히 여기는 사안을 한국이 적절히 처리해야 한다는 경고성 발언으로도 읽히는 부분이다.

한편 왕 국무위원은 강 장관과의 회담에 20여분 늦었다. 취재진이 늦은 이유를 묻자 “교통 때문”이라고 했다. 중국 측은 회담 시작 20분 전에 양해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11-27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