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빅데이터 ‘T’택진이형 ‘S’시스템 효과

‘B’빅데이터 ‘T’택진이형 ‘S’시스템 효과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11-25 17:48
업데이트 2020-11-25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C 우승 비결… 그라운드의 ‘B·T·S’

김택진(엔씨소프트 대표) NC 다이노스 구단주가 2011년 3월 팀을 창단하면서 염원한 꿈은 ‘오직 야구 그 자체가 목적인 구단’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는 제9구단 창단 승인식에서 “야구에 미치고 승리에 미치고 프로로서 숙명을 다하는 구단을 만들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 후 NC는 2020년 한국시리즈 우승까지 10년간 NC만의 야구 철학 구현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NC 야구를 ‘BTS’의 키워드로 풀어 봤다.
이미지 확대
지난 2월 NC 다이노스의 스프링캠프가 열린 미국 애리조나 투손에서 구단 전력분석팀이 아이패드를 통해 선수의 타격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  NC 다이노스 제공
지난 2월 NC 다이노스의 스프링캠프가 열린 미국 애리조나 투손에서 구단 전력분석팀이 아이패드를 통해 선수의 타격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
NC 다이노스 제공
●빅데이터: 선수단 모두 아이패드로 자료 활용

데이터 야구는 NC 야구의 뼈대다. NC는 정보기술(IT) 기업답게 리그 최초로 데이터팀을 만들었다. 영상 등 클래식 데이터를 분석하는 인원 4명, 타구의 궤적 등 트래킹 데이터를 수집·가공하는 인원 5명이 선수 개인을 위한 데이터와 상대 분석 데이터는 물론 선수 영입을 위한 데이터도 생산한다. NC는 자체 제작한 ‘D-락커’라는 사이트를 1인당 하나씩 지급한 아이패드로 보게 했다.

이동욱 NC 감독은 지난 24일 “아무리 좋은 데이터라도 현장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죽은 데이터가 된다”며 “과학적 근거로 선수들을 설득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시리즈에서 선보인 수비 시프트는 NC 데이터 야구를 상징하는 장면이다.
이미지 확대
한국시리즈를 모두 관전한 김택진 NC 다이노스 구단주가 지난 17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1차전에서 NC가 5-3 승리를 거두자 구단이 준비한 응원 수건을 흔들며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시리즈를 모두 관전한 김택진 NC 다이노스 구단주가 지난 17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1차전에서 NC가 5-3 승리를 거두자 구단이 준비한 응원 수건을 흔들며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택진이형: 2013년부터 FA 영입만 451억 투자

NC는 2013년부터 양의지·박석민 등 자유계약선수(FA) 영입에 모두 451억원을 썼다. 양의지는 ‘예측 불가능한 볼 배합’으로 투수의 기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면서 4번 타자로 활약했다. 박석민은 타율 0.306, 14홈런을 때리며 핫코너를 담당했다.

김 대표는 선수단 훈련 편의를 위해 마산구장을 고치는 등 시설 투자도 아끼지 않았다. 2군에도 영양사를 두고 균형 잡힌 세끼 식사를 제공했다. 또 김 대표는 주축 선수를 서울사무실로 초청해 의견을 청취하고 감독, 코칭스태프와도 정기적으로 만나 야구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이렇게 청취한 현장 의견은 FA 선수 영입의 결정적 근거가 됐다.
이미지 확대
NC 투수 송명기가 지난 16일 한국시리즈 1차전을 앞두고 고척돔에서 수비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NC 투수 송명기가 지난 16일 한국시리즈 1차전을 앞두고 고척돔에서 수비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시스템: 가용 선수 정해 혹사 방지·체계적 육성

NC는 한 시즌 1군 경기를 치르는 데 필요한 가용 선수를 47명으로 정하는 시스템 야구를 표방했다. 유망주 혹사를 방지하고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선수가 충분한 기량을 갖추기 전까지 절대 1군에 올리지 않는다. 2군 최소 인원도 리그 규정(26명)보다 적은 22명으로 정해 교체 압박을 없앤다는 원칙을 세웠다.

시스템 야구의 산물이 구창모, 송명기와 같은 특급 신인과 방출된 선수의 갱생이다. 부상으로 구위가 떨어진 연세대 좌완 투수 나성범은 리그 최정상급 타자로 탈바꿈했다. SK와 넥센에서 2번 쫓겨난 김진성은 한국시리즈 3홀드로 필승 계투조가 됐다. LG가 방출한 원종현은 지난해부터 팀 마무리 투수가 됐다.

무엇보다 NC의 구단 운영에는 팬을 최우선시하는 철학이 깔렸다. NC 선수단이 스스로 정한 ‘다이노스 코드’에는 ‘팬이 사인을 요청하면 최소 10명 이상에게 해 주고 불가피한 상황에는 예의를 갖춰 정중히 거절’, ‘공수 교대 시 전력 질주’ 같은 약속이 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11-26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