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노 핵심 이광재…與 제3의 대권후보로 등판할까

친노 핵심 이광재…與 제3의 대권후보로 등판할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11-25 11:19
업데이트 2020-11-25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혁신경제 세미나 참석한 이낙연 이광재
혁신경제 세미나 참석한 이낙연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왼쪽)과 이광재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연구원 중소기업연구원 등 공동주최로 열린 혁신경제 연속세미나 ‘스마트팩토리와 중소기업 제조혁신 과제’에서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2020.7.14.
연합뉴스

‘좌희정 우광재’로 불리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이 여권의 제3의 대권후보로 등판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박스권 지지율에 갇혀 본선 경쟁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자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3의 대권후보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민주당 황희 의원은 25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권후보로) 제3의 인물로 이 의원도 하나의 카드가 되지 않을까 전망도 있다’는 질문에 “당연히 이 의원도 훌륭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황 의원은 “이 의원이 4차 산업혁명이라든가 미래문명에 대한 학습과 연구가 매우 포괄적으로 깊이 있게 하셨던 분이라 당연히 미래를 준비하는 지도자가 될 수 있다”며 “그게 (친문 의원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민주주의 4.0 연구원하고는 크게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친문 황 의원 외에도 친문 핵심인 홍영표 의원도 전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상황 변화가 온다면 제3·4의 후보들이 등장해 경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 의원과 정세균 국무총리, 임종석 대통령 전 비서실장이 제3·4의 후보로 거론되는 데 대해 “그분들도 다 충분한 자격과 능력, 비전이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으로 말했다.

이 의원도 ‘노무현이 옳았다’는 제목의 책을 출간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권 행보를 향한 몸 풀기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이 의원 측은 “책은 4월 총선 이전부터 준비했다”고 선을 그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