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주시 국제슬로시티 3연속 인증 도전

전주시 국제슬로시티 3연속 인증 도전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11-25 10:17
업데이트 2020-11-25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전주시가 3연속 국제 슬로시티 인증에 도전한다.

25일 전주시에 따르면 국제 슬로시티연맹 한국 슬로시티 본부 현지실사단이 24일 전주를 방문해 국제 슬로시티 재인증을 위한 현지 실사를 했다.

세계 유일의 도심형 국제슬로시티인 전주시는 재인증 평가 최종보고서를 지난달 한국 슬로시티 본부에 제출한 상태다. 재인증 여부는 내년 3월 이후 결정된다.
이미지 확대
실사단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5년 간 전주시의 제2기 슬로시티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함께 제3기 재인증을 위한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어 서노송 예술촌, 전라감영, 전주시립도서관 등을 둘러보았다.

서노송동 예술촌은 전주시가 성매매 집결지 ‘선미촌’을 문화와 예술, 인권이 공존하는 복합공간으로 만들고 있는 곳이다. 이 곳은 2000년대 초반 85개에 이르렀던 성매매업소가 현재 15개로 줄었고, 예술책방과 마을 정원·주민 소통공간 등으로 변신했다.

또 차량의 서행을 유도하기 위해 직선에서 구불구불한 곡선 형태로 바뀐 이 도로는 인도와 밝은 가로등까지 설치돼 예전의 성매매 집결지 이미지를 탈피했다.

조선시대 호남과 제주를 관할했던 전라감영은 한국전쟁 때 완전히 사라진 지 약 70년 만에 복원됐다. 전라감영 복원은 지난해 국제 슬로시티연맹이 수여하는 최고의 상인 ‘오렌지 달팽이 상’을 전주시가 수상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이미지 확대
전주시립도서관 안에 전용공간으로 조성된 ‘우주로 1216’은 휴대폰이나 게임에 빠지기 쉬운 청소년들을 도서관으로 유도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 곳은 최근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잇달아 수상하면서 도서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 2010년 11월 27일 처음 전주한옥마을을 거점으로 국제 슬로시티 인증받았다. 이어 2016년 4월 27일에는 시 전역이 슬로시티로 재인증을 받았다.

국제 슬로시티연맹에는 현재 국내 16개 도시 등을 비롯해 30개국 266개 도시가 가입돼 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