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민주당, 사람이 먼저인가 절차가 먼저인가”

정의당 “민주당, 사람이 먼저인가 절차가 먼저인가”

신형철 기자
입력 2020-11-24 16:50
업데이트 2020-11-24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연내처리 불투명에 반발

정의당 김종철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2일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 입구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1인 시위 30일 기자회견을 하며 장혜영 의원의 기타반주에 ‘그 쇳물 쓰지마라’를 합창하고 있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2일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 입구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1인 시위 30일 기자회견을 하며 장혜영 의원의 기타반주에 ‘그 쇳물 쓰지마라’를 합창하고 있다 뉴스1
정의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연내처리가 불투명하다고 밝힌 더불어민주당을 강하게 몰아세웠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오늘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법 제정 절차와 과정 때문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연내처리가 불투명하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지금 이 시각에도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우리 국민들이 구조적 산재와 사회적 재난으로 죽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집권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맞는지 참으로 한가하고 궁색한 소리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결국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의지가 없다는 집권여당의 솔직한 자기고백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단정했다.

그러면서 정 대변인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어느 날 갑자기 튀어나온 것이 아니다”라며 “지난 20대 국회 당시 우리당 고 노회찬 의원께서 이 법을 처음 발의한 이후 그 동안 사회적으로 많은 토론과 논의를 통해 충분히 숙성되어 발의된 법안”이라고 과정을 설명?다. 그러면서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했다”며 “또한 10만 명이 넘는 국민의 참여로 국민동의청원으로 성사되었고, 최근의 여론조사에서도 대다수 국민의 동의와 지지가 다시금 확인되고 있는 법안”이라고 덧붙였다.

정 수석대변인은 “그래서 우리당 김종철 대표가 큰 틀의 합의와 조정을 위해 3당 대표회동을 제안했습니다만, 오늘 이 시각까지도 이낙연 대표와 김종인 위원장의 응답을 들을 수 없었다”며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진짜 절차와 과정을 염려한다면 밖에서 그럴 것이 아니라 이낙연 대표께 3당 대표 회동에 응하시라는 조언을 먼저 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 수석대변인은 “우리 국민과 촛불이 만들어낸 시대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조속한 입법을 바라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앞에 분명하게 답하라. 사람이 먼저인가, 절차가 먼저인가”라며 날을세웠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