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널리즘J‘ 비정규직 반발에 KBS “부당 해고 주장은 유감”

‘저널리즘J‘ 비정규직 반발에 KBS “부당 해고 주장은 유감”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11-23 20:42
업데이트 2020-11-23 2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갑작스런 계약 종료” 주장에 “다른 프로그램 참여 도울 것” 반박

최근 시즌2 종영을 알린 KBS ‘저널리즘 토크쇼J’.KBS 제공
최근 시즌2 종영을 알린 KBS ‘저널리즘 토크쇼J’.KBS 제공
KBS가 미디어 비평프로그램 ‘저널리즘 토크쇼 J 시즌 2’의 종영을 결정한 가운데, 프리랜서 제작진 일부가 갑작스런 해고 통보에 반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KBS는 “부당한 해고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앞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한 프리랜서 PD는 23일 ‘저널리즘 토크쇼 J’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프로그램 개편을 이유로 20명 남짓의 프리랜서 노동자들은 갑작스러운 계약 종료를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고 호소했다.

이어 “노동자 정신의 근간인 전태일 열사 이야기(지난 22일 방영)를 만들며 그 방송을 만드는 노동자들을 부당하게 해고하는 구조적 모순이 존재하는 곳이 대한민국 최고 방송국 KBS”라고 비판했다. 현재 이 글은 삭제된 상태다.

논란이 일자 KBS는 이날 공식 입장을 내고 “인사와 연말 편성 등 여러 제약으로 개편을 미루기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이어 “더 많은 시간적 여유를 주지 못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고 프로그램 재개 시 기존 스태프 상당수와 다시 일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며 “부당한 해고를 한 것처럼 주장한 것에 유감”이라고 밝혔다. 또 “해당 제작진이 개편 프로그램 또는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KBS는 정부 표준계약서에 따라 프리랜서 제작진과 계약을 맺고 있으며, 이번 사안이 계약 위배는 아니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2018년 6월 시작한 ‘저널리즘 토크쇼 J’는 지난 1월 시즌1을 마무리한 뒤 2월부터 시즌2를 시작했다. 지난 20일 시즌2 종영을 발표하며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더 유용한 역할을 하기 위해 새로운 모습의 프로그램을 기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