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제없다”던 한빛 5호기 부실공사 파문

“문제없다”던 한빛 5호기 부실공사 파문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20-11-19 21:14
업데이트 2020-11-20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균열 관통관만 재시공 후 가동
일부 영상 없어 추가 확인 어려워
관리·감독 허술… 한수원 공식 사과

한빛원전 자료사진. 연합뉴스
한빛원전 자료사진. 연합뉴스
전남 영광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특히 한국수력원자력이 사고 직후 ‘점검 결과 문제가 없었다’는 거짓 발표를 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한빛원전 지역사무소는 19일 전남 영광 방사능 방재센터에서 ‘한빛원전안전협의회’를 열고 한빛 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 의혹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원안위는 지난 4월부터 지난달 6일까지 진행된 한빛 5호기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헤드 관통관 2개(39번·67번)를 규격에 맞지 않은 재질로 용접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빛 5호기의 원자로 헤드 관통관 84개를 보수·용접하는 과정에서 ‘인코넬 690’ 재질로 용접해야 하는 부위에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작업 현장이 촬영된 폐쇄회로(CC)TV 영상 중 9개는 촬영 영상 상태가 불량했고, 16개는 영상 자체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한빛 5호기는 가동을 준비하는 중에 새롭게 교체한 증기발생기에 문제가 발생해 지난달 26일 원자로가 자동 정지했다. 현재 원인 조사와 안전 점검이 진행 중으로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 문제까지 불거져 재가동이 상당 기간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수원은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한수원은 “작업자가 당연히 인코넬 690 재질로 교체한다고 생각했는데 자의적인 판단으로 교대로 작업을 하다 보니 놓치는 게 있었다”며 “작업자의 잘못으로 부실 공사가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박응섭 한빛원전 환경안전감시센터장은 “원자로 헤드 관통관 중 2개가 용접이 잘못되고, 9개는 세밀한 조사 필요, 17개는 동영상 자체가 없다는 데 할 말을 잃었다”며 “관리 감독 부실이 심각하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김종필 핵없는세상 광주전남 사무국장은 “원전 측이 제대로 조치했다고 했지만 실은 부실 시공을 은폐했다는 의구심이 든다”며 “영상에 찍히지 않은 부분이 인위적으로 훼손된 건지, 작동이 안된 건지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영광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20-11-20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