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동남권 신공항 말고 차라리 ‘오거돈 공항’ 해라”

野 “동남권 신공항 말고 차라리 ‘오거돈 공항’ 해라”

기민도 기자
입력 2020-11-19 22:26
업데이트 2020-11-20 0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장 선거용으로 살려낸 것” 비꼬아
與 “MB·박근혜 정치적 이용” 책임 전가

이미지 확대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김해공항 확장 추진에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사진은 여당이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로 미는 부산 가덕도와 부산항 신항 일대 모습. 부산 연합뉴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김해공항 확장 추진에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사진은 여당이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로 미는 부산 가덕도와 부산항 신항 일대 모습. 부산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9일 김해신공항 백지화 및 부산 가덕도신공항 추진과 관련, “선거를 고려한 정치적 결정으로 지역 갈등과 대립을 부추긴 것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였다”고 책임을 이전 정권으로 돌렸다.

김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선거를 앞두고 가덕도와 밀양 모두를 백지화했고 박근혜 정부는 안전성조차 담보할 수 없는 김해공항 확장을 결정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시작한 가덕도신공항, 민주당이 완성하겠다”며 “내년도 예산안에 동남권 신공항 관련 연구사업비를 20억원 증액하겠다”고 했다. 여야는 지난 6일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가덕도신공항 관련 용역 예산 20억원을 국토교통부의 정책 연구개발 용역 예산 형태로 증액했다.

야당은 일제히 정부·여당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정권은 4년 동안 김해신공항 확장에 아무런 조치를 안 하다가 권한 없는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를 꾸려 결론을 뒤집으려고 한다”며 감사원의 감사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신공항 명칭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여당에서 가덕도신공항을 기정사실화하고 ‘노무현 공항’이라는 명칭까지 흘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기꺼이 수용한다”며 “가덕도 노무현 국제공항”이라고 적었다. 그러자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으로 보궐선거가 생기고, 그 선거용으로 살려 내는 것이니 ‘오거돈 국제공항’을 고려하라”고 비꼬았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국회에서 김경수 경남지사와 가덕도신공항에 대한 의견을 나눈 뒤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절차를 밟아 가겠다”며 추진 의지를 보였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0-11-2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