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이, 이르면 이달 방한

왕이, 이르면 이달 방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11-16 22:18
업데이트 2020-11-17 0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순으로 방문 관측… 中 “논의 중”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한국과 일본 방문이 이달 말에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16일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브릭스(신흥 경제 5개국)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잇따라 화상으로 참석하는 왕 국무위원이 조만간 한국과 일본을 순방하는 방안이 조율되고 있다.

왕 국무위원은 지난달 한국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었다가 전격 연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중국 공산당 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와 미국 대선 등을 고려한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한일 양국을 방문하는 일정이 다시 추진된다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출범에 대비한 행보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더불어 왕 국무위원이 방한할 경우 코로나19 사태 관련 협력 방안과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도 보인다. 앞서 양제츠 중국 외교 담당 정치국원은 지난 8월 말 부산에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만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을 조기에 성사시키기로 합의한 바 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왕 국무위원의 일본 등의 방문 일정과 관련해 “계속해서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 “만약 관련 소식이 있다면 적절한 시기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0-11-1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