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은 린치핀… 북핵 긴밀협력”…삐걱거리던 한미동맹 재건한다

“한국은 린치핀… 북핵 긴밀협력”…삐걱거리던 한미동맹 재건한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11-12 23:02
업데이트 2020-11-13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스 분석] 文대통령·바이든 첫 통화로 동맹 확인

한국전 참전비에 헌화하는 바이든 부부
한국전 참전비에 헌화하는 바이든 부부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 재향군인의 날인 11일(현지시간) 부인 질 바이든과 함께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의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을 찾아 기념비에 헌화하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헌화 후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정상들과 첫 전화통화를 했다.
필라델피아 AFP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2일 첫 정상통화에서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평화 정착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자”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이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와 번영의 핵심축(linchpin)”이라며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을 확고히 유지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은 오전 9시부터 14분간 이뤄진 통화에서 이런 대화를 나눴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당선인 신분인 만큼 현안을 둘러싼 구체적 해법이 오간 것은 아니지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굉장히 우호적이었고 편안했다”고 말했다.

특히 양측은 트럼프 정부에서 삐걱거리는 듯 비쳤던 동맹의 중요성에 인식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필라델피아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하고, 최근 언론에 기고문을 보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첫 외부 공식 일정으로 필라델피아의 한국전 참전 기념비를 찾은 점을 언급한 것이다.

바이든 당선인이 ‘린치핀’이란 표현을 써 가며 한미동맹 강화를 언급한 것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나 주한미군 주둔 문제 등과 관련, 트럼프 정부와는 달리 긴밀한 소통을 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다만 ‘인도·태평양 지역’이란 표현을 두 차례나 쓴 데서 보듯 동맹을 강조하면서도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전략 동참을 우회적으로 요청한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양측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에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같은 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한국이 매우 훌륭히 코로나에 대응한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미국이 한국과 같이 대응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했다. 아울러 바이든 당선인 취임 후 가능한 한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하기로 했다.

한편 동맹 재건 행보를 이어 가고 있는 바이든 당선인은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 앞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도 통화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11-13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