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전투기 엔진 기술 독보적 우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전투기 엔진 기술 독보적 우위

입력 2020-11-11 20:10
업데이트 2020-11-12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사업장 생산라인에서 임직원들이 항공기 엔진을 생산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사업장 생산라인에서 임직원들이 항공기 엔진을 생산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에서 유일하게 각종 전투기 및 헬기 엔진 제작을 도맡아 온 국내 유일의 가스터빈 엔진 제작 기업이다. 현재까지 9000대 이상의 항공기와 헬기 등의 엔진을 생산했다. F15K 전투기, T50 고등훈련기 등 공군의 주력 항공기 엔진뿐만 아니라 한국형 헬리콥터 개발사업(KHP)에도 참여해 한국형 헬기 ‘수리온’의 국산화 엔진을 생산하는 등 항공기 엔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과 위상을 가지고 있다. 특히 2016년에는 한국의 노후 전투기를 대체하고 미래 전장 환경에 적합한 성능을 갖춘 차세대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의 항공기 엔진 통합 개발을 주도적으로 수행했다. 엔진부품 국산화를 위해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사와 기술협약을 체결하는 등 KFX 엔진의 국내 조립과 주요 부품 국산화에 매진하고 있다.

또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에 이어 내년 본발사 예정인 한국형 위성발사체 ‘누리호’(KSLV2)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사업 초기 단계부터 발사체의 핵심기술인 엔진·터보펌프와 각종 밸브류 제작에 참여해왔으며 2015년 3월 75t 액체로켓엔진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 초도 납품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오랜 경험과 숙련된 기술을 보유한 설계 전문가 및 기술 명장들을 주축으로 설계부터 생산, 조립, 정비까지 엄격한 품질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최고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GE, 프랫앤휘트니(P&W), 롤스로이스 등의 글로벌 기업들과 수십년 이상 관계를 맺어오며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2020-11-12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