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준 빅히트 글로벌 CEO, 미국 롤링스톤 ‘퓨처 25‘ 선정

윤석준 빅히트 글로벌 CEO, 미국 롤링스톤 ‘퓨처 25‘ 선정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10-30 16:48
업데이트 2020-10-30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접 참여 IP 수익·팬 커뮤니티 확장”

윤석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글로벌 CEO.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윤석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글로벌 CEO.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윤석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글로벌 CEO가 미국 대중문화 매체 롤링스톤이 혁신적 아이디어로 음악산업을 선도하는 인물 25인을 선정해 발표하는 ‘퓨처 25’에 이름을 올렸다.

롤링스톤은 29일(현지시간) 빅히트의 국내외 산업을 총괄하는 윤 CEO가 올해 ‘퓨처 25’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롤링스톤은 “빅히트와 윤석준 글로벌 CEO는 최근 몇년간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확장을 위해 기술을 도입하고,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라이선싱 사업을 확대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어 “과거 빅히트 수익의 80%는 광고와 앨범 판매에서 나왔으나 이제 아티스트의 직접 개입이 없는 ‘간접 참여’ 모델로 IP를 활용한다”며 그 사례로 방탄소년단(BTS)의 캐릭터 ‘타이니탄’ 등을 예시했다.

롤링스톤은 빅히트가 아티스트의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새 수익원을 창출하는 구조를 만들었다고 평가하면서 “2017∼2019년 ‘간접 참여’로 인한 빅히트의 연간 수익률이 22%에서 45%로 뛰었다”는 윤 CEO의 말을 인용했다.

아울러 빅히트가 ‘팬’에 초점을 맞춰 경영하는 방식을 높이 평가했다. “2013년 이래 ‘아티스트가 팬과 늘 가까이에 있어야 한다’는 철학을 고수하며 1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오리지널 콘텐츠 브랜딩, IP활용 간접 참여 산업, 위버스 구축을 주도한 윤 CEO는 이 매체와 인터뷰에서 “미디어와 기술의 발달로 아티스트와 팬이 관계를 맺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며 “아티스트와 팬이 24시간 소통하는 환경에서는 진정성 있는 기획만이 공감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퓨처 25’에는 윤 CEO 외에 이사벨 퀸테로스 아노스 틱톡 음악 파트너십/아티스트 매니저, 애덤 서스먼 에픽 게임즈 사장, 트레이시 챈 트위치 음악 총괄 등이 이름을 올렸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