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도하는 할머니까지 참수…이슬람 극단주의 민낯[이슈픽]

기도하는 할머니까지 참수…이슬람 극단주의 민낯[이슈픽]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10-30 14:50
업데이트 2020-10-30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함마드 탄생일 테러 발생
프랑스 연이은 이슬람 테러

프랑스 경찰관들이 29일(현지시간) 아침 끔찍한 흉기 테러가 일어난 남부 니스의 노트르담 대성당으로 통하는 거리를 봉쇄하고 있다. 니스 AP 연합뉴스
프랑스 경찰관들이 29일(현지시간) 아침 끔찍한 흉기 테러가 일어난 남부 니스의 노트르담 대성당으로 통하는 거리를 봉쇄하고 있다.
니스 AP 연합뉴스
프랑스 남부 해안도시 니스에서 이슬람 극단주의자로 추정되는 20대 남성이 노트르담 대성당에 들어가 기도하는 시민들을 참수하고 살해했다.

이 남성은 29일(현지시간) 아침 일찍 기도하러 온 70대 할머니를 참수하고 다른 여성과 성당 관리인 등을 찔러 목숨을 잃게 했다. 이날은 이슬람교를 창시한 예언자 무함마드의 탄생일이었다.

프랑스에서 표현의 자유를 가르치던 교사가 극단주의자에게 참수당한 지 2주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테러가 발생한 것이다.

이날 AFP통신 등에 따르면 테러 용의자는 몇주 전 유럽에 도착한 21세 튀니지인으로 체포 과정에서 경찰의 총에 맞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테러 용의자는 30㎝ 길이의 흉기를 휘두르고, 경찰에 불잡힐 때까지 ‘알라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 구호를 계속 외쳤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과 예비용 흉기가 현장에서 발견됐다.

IS의 주요 표적인 프랑스
프랑스는 IS의 주요 표적 가운데 하나였다. IS는 2015년 프랑스 파리에 조직원들을 투입해 동시다발 총기 난사와 폭탄 공격으로 130명 정도를 살해했다.

니스에서는 2016년 7월 14일 대형트럭이 혁명기념일 행사 뒤 해산하는 군중에 돌진해 80여 명을 살해하는 참변이 있었다. IS가 배후를 주장했으나 수사당국은 범인과의 직접 연계성은 없다고 밝혔다.

같은 해 7월 26일에는 프랑스 북부 루앙시 근처 성당에서 IS 추종자들이 미사를 집전하던 신부를 살해하는 테러도 발생했다.

올해 9월 25일에는 파리 중심부에서 파키스탄 국적의 25세 남성이 무함마드 만평을 그린 샤를리 에브도에 복수하겠다며 흉기를 휘둘러 2명을 다치게 했다.

이달 16일에는 중학교에서 표현의 자유를 가르치기 위해 샤를리 에브도의 만평을 학생들에게 보여준 역사·지리 교사가 체첸 출신 18세 극단주의자에게 참수당했다.
이미지 확대
이라크서도 마크롱 규탄 시위
이라크서도 마크롱 규탄 시위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시민들이 26일(현지시간) 반이슬람 분위기가 높아진 프랑스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 대한 규탄 시위를 벌이며 ×표가 그려진 프랑스 국기 그림을 들고 있다.
바그다드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근교 중학교 근처 거리에서 참수 살해된 역사 교사 사뮈엘 파티를 추모하는 촛불들과 격려 메시지, 헌화된 꽃들이 19일 독일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문 근처 프랑스 대사관 앞에 놓여져 있다. 베를린 EPA 연합뉴스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근교 중학교 근처 거리에서 참수 살해된 역사 교사 사뮈엘 파티를 추모하는 촛불들과 격려 메시지, 헌화된 꽃들이 19일 독일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문 근처 프랑스 대사관 앞에 놓여져 있다.
베를린 EPA 연합뉴스
마크롱 “테러에 절대 굴하지 않겠다”
말레이시아 전 총리 “죽일 권리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절대 굴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우리가 다시 한번 공격을 받는다면 그것은 우리의 가치, 자유, 이 땅에서 자유롭게 믿고 테러에 굴하지 않는 가능성을 겨냥한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풍자도 표현의 자유”라며 “자신들의 법이 공화국법보다 우위라고 주장하는 사상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런가하면 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전 총리는 프랑스 역사교사 참수 사건과 관련해 프랑스 식민시절 대량학살을 언급하며 “무슬림은 프랑스인 수백만 명을 죽일 권리가 있다. 불매운동은 프랑스인들이 식민지 시대에 저지른 잘못을 보상할 수 없다”고 적었다가 비난이 쇄도하자 문제의 트윗을 삭제했다.
이미지 확대
에마뉘엘 마크롱(앞쪽) 프랑스 대통령이 중학교 교사 참수 테러가 발생한 지난 16일(현지시간) 파리 북부 콩플랑생토노린의 학교 앞에서 언론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앞쪽) 프랑스 대통령이 중학교 교사 참수 테러가 발생한 지난 16일(현지시간) 파리 북부 콩플랑생토노린의 학교 앞에서 언론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이슬람권에서는 프랑스 정부가 ‘반이슬람’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며 불매운동을 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방글라데시와 같은 아시아 국가와 중동에서는 프랑스를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 프랑스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유엔은 만평, 파리 교사 참수 뒤 이어지고 있는 서방과 이슬람권의 갈등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급진적 이슬람 테러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 프랑스이건 아니건 어떤 나라도 그런 것을 용인할 수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