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만든 당헌 잊었나…민주당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한다

文대통령 만든 당헌 잊었나…민주당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한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10-29 16:48
업데이트 2020-10-29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민주당 이낙연 대표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민주당 이낙연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19차 온택트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29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9일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 위해 당헌을 개정할 수 있도록 전당원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내야 한다는 게 당내 여론인 상황에서 전당원투표는 요식 행위로 후보를 내는 것을 사실상 확정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였던 시절 만든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잘못으로 보궐선거 치를 시 후보를 낼 수 없도록 했다. 민주당이 이를 무시하고 후보를 내면서 자당의 이익만을 생각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며 후보 공천의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당헌에 그런 규정을 도입한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들었다”며 “그래서 저는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의 길을 열 수 있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투표에 붙여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 당 소속 시장의 잘못으로 서울과 부산의 시정에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 부산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 특히 피해 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드린다”며 ”민주당은 스스로의 부족함을 깊게 성찰하며 더욱 책임 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내년 4월 보궐선거를 치를 수밖에 없게 됐다. 수백억원의 세금을 들여 임기 1년 남짓의 보궐선거가 열리기 때문에 민주당이 그 책임을 지고 후보를 내지 않는 게 도의적으로 타당하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민주당은 염치 없다는 비판에도 결국 후보를 내는 것이다.

민주당은 오는 주말 전당원투표를 실시한 뒤 당헌 개정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현행 당헌에서 ‘다만 최고위 의결이 있을 경우 재·보궐선거가 가능하다’는 단서 조항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최소한의 염치도 저버렸다며 비판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당원의 뜻’이 ‘국민의 뜻’인 것마냥 포장하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비겁하다”며 “만약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끝까지 공천을 강행한다면 국민들께서 심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