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청문회 기피현상 있어…반드시 개선됐으면 좋겠다”

문 대통령 “청문회 기피현상 있어…반드시 개선됐으면 좋겠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10-29 16:06
업데이트 2020-10-29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 국회 시정연설 전 국회의장 환담회서 언급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 10. 26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 10. 26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도덕성 검증이 과하게 이뤄지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국회 시정연설 전 박병석 국회의장 등과의 환담에서 “좋은 인재를 모시기가 정말 쉽지 않다. 청문회 기피현상이 실제로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전했다.

환담에서 박 의장은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진행하고 정책과 자질 검증만 공개하는 방향으로 청문제도를 고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반드시 개선됐으면 좋겠다”며 “우리 정부는 종전대로 하더라도 다음 정부는 작금의 인사청문회 풍토와 문화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강 대변인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본인이 뜻이 있어도 가족이 반대해 좋은 분을 모시지 못한 경우도 있다”며 “다음 정부에서는 반드시 길이 열렸으면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환담에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 라운드에 진출한 것과 관련해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유 본부장의 남편이 정태옥 전 국민의힘 의원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승패에 상관없이 문 대통령이 연좌제를 깬 것”이라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부부는 각각의 인격체”라며 “인사를 할 때 남편이나 부인이 누구인지 고려하지 않는다. 청문회도 가급적 배우자나 가족이 아닌 후보자 본인을 검증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